인천지역 무자격 방과후학교 강사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인천시교육청은 11일 500여 개 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강사 자격증 조회 결과 강사 42명이 자격증 없이 학교와 계약을 맺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앞서 시교육청은 지난달 13일 일선 학교별로 공문을 내려 방과 후 교사들의 자격 검증 절차를 철저히 진행하고, 허위 자격증을 갖고 있거나 무자격 강사와 계약을 하지 않도록 지시를 내렸었다.

이번에 적발된 무자격 강사는 교육당국으로부터 계약 취소 조치를 받았으며, 해당 학교에서는 신임 강사를 선발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학교에서는 방과 후 수업에 차질을 빚는 등 피해는 고스란히 아이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초교 1학년 자녀를 둔 차모(50·여)씨는 “자격증이 있는 보육교사들도 아동학대를 하는데, 무자격 방과 후 강사들을 어떻게 믿느냐”며 “교육청이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조선희 인천교육희망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민간 자격증은 어차피 돈을 주고 사는 것과 같은 형태를 띠고 있어 믿기 어렵다”며 “전북교육청처럼 교사와 학부모, 학생 등 방과후학교에 대한 공동체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시교육청 관계자는 “무자격자 적발은 굉장히 예민한 사안이라 자세한 내용을 말하긴 어렵지만, 자격증 검증 절차가 이번에 강화된 이유는 현장에서 강사들끼리 무자격자라고 고발하는 등 강사 채용이 혼탁한 상황에서 투명하게 이뤄지길 바라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한편, 방과 후 강사 자격증은 아직 국가공인이 아닌, 민간인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인천시 부평구)’에서 발급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