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10개 군·구 민간어린이집에 폐쇄회로(CC)TV 설치에 대한 권고 공문을 내렸지만 일선 어린이집들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핑계로 회피하고 있다.

그러나 본보 취재 결과 보안업체를 이용하면 월 5만~6만 원으로 CCTV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시에 따르면 오는 5월까지 인천지역 전체 2천297곳 어린이집에 CCTV를 자진 설치하도록 권고했지만 민간어린이집들이 설치를 꺼려 하고 있다. 민간어린이집 원장들은 가뜩이나 운영이 어려운데 국회에서 CCTV 설치 의무화 법안도 부결된 상황에서 비싼 돈을 들이긴 힘들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민간어린이집 중 20% 정도만 현재 설치가 완료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송도 어린이집이 화제였을 때는 꼭 설치하겠다는 분위기였지만 현재는 비용이 부담된다는 이유로 흐지부지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형 보안업체나 기존 방범서비스업체를 이용하면 설치와 관리비용이 몇만 원에 해결된다”며 “비용이 아니라 학부모들의 신뢰를 되찾겠다는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A방범업체 CCTV 대여서비스(4대 기준, 설치 및 사후 관리 포함)는 월 평균 6만 원이었다. 또한 A업체는 기존 방범 서비스를 이용 중인 곳에는 매달 1만~2만 원을 추가하면 CCTV를 설치해 준다.

소형 보안업체인 B업체는 어린이집 전용 CCTV 세트(카메라 4대, 부자재 포함) 52만 원, C업체는 고화질 돔 카메라 5개 세트(부자재 포함)를 43만 원에 판매하고 있다. D업체는 45만 원에 판매하고 있다.

보안업체에서 CCTV를 구매·설치하더라도 1~2년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었으며, 최대 12개월에 걸쳐 분납할 수 있도록 해 부담이 크지 않은 편이다.

시 관계자는 “꼭 지원받지 않더라도 자체적으로 CCTV를 설치할 수 있는 방안은 많다”며 “어린이집이 다시 학부모들의 신뢰를 받지 못하면 현재 난립하는 어린이집은 점차 사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재오 인천어린이집연합회장은 “꼭 비용 문제가 아니더라도 국가에서 어린이집 CCTV 설치를 의무화해 관리·감독하겠다면 그에 맞는 재정적 지원이 뒤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