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질서한 교통문화를 개선하는 것도 선진사회로 가는 길 중의 하나다. 인천시가 ‘교통안전복지 프리미어 시티’로 도약하기 위해 교통안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보도에 따르면 시는 인간중심의 교통안전, 교통안전시설 확충 및 개선, 교통안전교육 강화, 교통 위법행위 단속 강화, 교통안전 관련 기관·단체 협력 등 5개 분야 34개 추진과제를 선정했다고 한다. 이를 위해 총 사업비 91억5천600만 원을 투자할 계획을 세워 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어린이 및 노인보호구역 52곳 시설 개선,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한 생활도로구역 32개 구간 지정, 교통사고 유발 위험도로 7곳의 시설 개선 등을 추진키로 하는 등 시는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선진 교통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경주키로 했다 한다. 늦었지만 다행이다. 계획이 수립됐으면 실천이 중요하다.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이다. 예산에는 조금 늦춰도 되는 것이 있고 더 이상 미루면 안 되는 것이 있다. 교통안전에 대한 예산집행이야말로 단 하루도 미뤄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하루도 교통사고로 시민이 숨지거나 다치지 않는 날이 없기 때문이다.

인천지역에서는 지난해 9천6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 161명이 사망하고 1만3천811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수치는 전년 대비로 보면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각각 6.4%p, 1.7%p 감소한 수치라고 하나 여전히 엄청난 숫자다.

걱정스러운 것은 예산 부족을 이유로 자칫 지지부진하지나 않을까 하는 점이다. 교통사고 수치에서 보듯이 교통예산 집행을 연기하는 것은 곧 사후약방문 격이다. 교통사고 피해를 당하면 가해자나 피해자 본인은 말할 것도 없고 피해 정도에 따라 한 가정이 불행에 빠진다. 국가적으로도 크나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자동차 2천만 대 시대다. 한 가정 2대꼴이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자동차 사고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극단적 표현으로 말하자면 운전자 모두가 미래의 가해자이자 피해자라 할 수 있다.

이제 자동차 사고로부터의 안전은 시민 스스로가 찾아야 할 때다. 교통행정 당국의 자동차 안전정책에 앞서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 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돼야 하겠다. 안전운전에 대한 모든 운전자들의 의식 전환이 시급하다 하겠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