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지역 시민사회단체인 ‘환경보전대책위원회’가 동탄2신도시에 예정된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24일 성남시 분당구 한국지역난방공사 앞에서 ‘동탄2 집단에너지시설(열병합발전소) 건설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책위는 “동탄은 이미 500㎿급의 열병합발전소를 운영하고 있고, 시설 규모만 국내에서 수위를 다툴 정도의 큰 용량”이라며 “750㎿급의 동탄2 열병합발전소가 추가로 건설되면 오산시민은 원자력발전소와 맞먹는 발전용량 2GW의 집단에너지시설에 전면 포위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동탄2 열병합발전소 측에서 주장하는 유해환경 5㎞ 내에는 오산시 초·중·고와 대학이 포함돼 있다”며 “열병합발전소 건립계획으로 인해 교육도시, 청정도시, 젊은 도시라는 브랜드로 힘차게 뻗어 나가고 있는 오산의 브랜드 자산을 풍비박산 내버릴 위기에 봉착돼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또 “국내 최대의 열병합발전소로 오산시민은 집값 및 토지가 하락 등 재산상의 불이익은 물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건강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동탄2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결사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강행할 경우 관련 기관 및 청와대 등을 항의 방문하고, 21만 오산시민과 함께 대규모 규탄 집회도 가질 예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