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내년에 확보해야 할 국비사업 규모가 잠정 확정됐다.

29일 시에 따르면 내항 1·8부두 재개발 등 27건의 신규 사업과 GTX 연계 경인전철 지하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 등 2조3천479억 원 상당의 국비 요구액을 설정했다.

신규사업은 571억 원, 계속사업은 2조1천547억 원, 국가 직접사업은 1천361억 원 등이다.

시는 우선 내년 국비 보조사업으로 인천발 KTX 노선 신설,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 조성, 인천~강릉 간 고속화철도, 부평 미군기지 반환, 서해5도 종합발전 등의 건설 및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인천발 KTX 노선의 경우 유정복 인천시장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선거 공약으로 수인선을 경부고속철도와 연결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2천300억 원으로, 시는 국비로 150억 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 마무리를 위해서도 시는 내년에 1천200억 원을 추가로 요청한다.

이와 함께 ▶서울도시철도 7호선 석남 연장(66억 원) ▶인천~강릉 간 고속화철도(573억 원) ▶서해5도 종합발전지원(80억 원) ▶부평 미군기지 반환(356억 원) ▶인천로봇랜드(187억 원) 등의 요구안도 잠정 확정됐다. 정부가 사업비 전부를 책임지는 직접 사업도 윤곽이 잡혔다. 모두 1조9천396억여 원이 투입되는 제2외곽 인천∼안산 간 도로 건설은 내년에 27억 원이 반영돼야 한다. 내항 1·8부두 재개발(총 400억 원·내년 국비 51억 원), 인천보훈병원 건립(총 437억 원·96억 원)도 본격화된다.

시는 예비타당성 검토 등 앞으로 추진할 사업의 사전 절차 대상 사업도 설정했다.

예비타당성 검토 사업에는 GTX 연계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8조8천억 원), 서창∼장수 간 고속도로 건설(2천972억 원), 신항∼수인선 철도 인입선 건설(500억 원)등이 잡혔다.

하지만 국방부와 사업 부지 확정을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는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이전 사업은 사업비 책정이 이뤄지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내년도 국비 확보가 원활히 이뤄지기 위해 유정복 인천시장을 중심으로 국비 확보전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국비 확보가 현실화되기 위해선 무엇보다 여야 인천 국회의원들의 초당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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