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원시티 사업이 정상화된다.

인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루원시티 정상화<본보 3월 17일자 1면 보도>를 위한 최종 합의안을 도출해 냈다.

   
 
29일 인천시와 LH에 따르면 지난 2006년 착공해 부동산 침체 등으로 9년을 끌어온 인천 루원시티 사업 재개를 위한 물밑 협상이 마무리됐다.

양 기관은 수차례에 걸친 루원시티 정상화 태스크포스(TF) 실무협의를 마치고 본격적인 사업 정상화에 돌입한다.

사업 재개를 합의할 수 있었던 데는 송도와 청라국제도시 부동산 경기 반등은 물론 부동산 대출금리 인하가 호재로 작용했다.

지난해 말부터 확산된 전세난 여파로 송도와 청라국제도시를 중심으로 전세는 물론 미분양 물량마저 대부분 소진된데다, 1%대 대출금리 인하로 인천지역의 부동산 수요가 급증하는 등 제2의 부동산 호황이 루원시티 개발에 원동력이 되고 있다.

특히 현재까지 보상비로 1조7천억 원을 투입하면서 금융이자만 연간 4천억 원, 하루 2억4천만 원의 이자를 물고 있는 것도 정상화 합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청라국제도시~경인고속도로 직선화도로, 내년 7월 개통 예정인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추진 등도 정상화 합의에 힘을 보탰다.

인천시와 LH는 사업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올 연말까지 중단됐던 개발계획안 변경 용역을 마무리짓기로 했다.

개발계획 변경안에는 주거·학교용지 축소, 복합·상업용지 증대, 사업구역 조정, 교육타운 및 복합쇼핑몰 유치 등이 담긴다.

당장 개발계획 변경안이 확정될 때까지 LH는 루원시티 단지 기반시설 공사를 마무리지을 계획이다.

또한 아파트 분양을 위한 단지 규모 조성 논의와 함께 루원시티 사업성 개선을 위한 앵커시설 유치에 공을 들이기로 했다. 현재 사업성 개선을 위한 선조치로는 제2의 인천시청사로 불리는 ‘복합행정타운’ 조성이 유력시되고 있다.

복합행정타운에는 거대한 행정조직을 소화하기 어려워 포화 상태에 놓인 인천시청을 떠나는 일부 실·국과 시 산하기관(공사·공단 및 출연기관) 그리고 이전 논의가 계속됐던 인천시교육청 및 정부 산하기관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최석정 시의원은 “10년 가까이 서구 주민은 물론 인천시민의 속앓이를 하게 했던 루원시티 사업이 정상화를 앞두게 돼 다행”이라며 “인천시와 LH가 사업성 강화를 위해 대승적 차원의 양보와 협의를 이끌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정복 인천시장과 이재영 LH 사장은 30일 루원시티 정상화 합의를 위한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루원시티 조성사업은 서구 가정오거리 일대 97만2천㎡에 입체복합도시를 짓겠다는 계획으로 2006년 첫 삽을 뜬 뒤 현재까지 보상과 철거비용으로만 1조7천억 원이 투입됐다. 루원시티 조성원가는 3.3㎡당 2천120만 원에 달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