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국비 확보를 요청하러 갔다 숙제만 잔뜩 안고 왔다.

내년에 확보해야 할 2조3천여억 원에 대한 인천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의 협조를 잔뜩 기대했으나 뚜렷한 도움의 말도 듣지 못한 채 정작 총선을 1년여 앞둔 국회의원들의 지역구 현안 해결이라는 숙제만 받아왔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해 시 관계자 10여 명과 지역 국회의원 9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지역 국회의원과의 정책간담회’를 열고 2016년도 국비 확보 계획을 설명했다. <관련 기사 2·3면>

시는 이 자리에서 올해 국비 확보액 2조853억 원보다 4.4%p 많은 내년도 국비 2조3천479억 원(국고보조사업 2조2천118억 원, 국가직접사업 1천361억 원)의 잠정안을 제시했다.

이날 제시한 국비 요구액 중 보조·직접사업은 ▶인천발 KTX 노선 신설 ▶인천신항 항로 증심 준설 ▶서해5도 종합발전지원 ▶인천로봇랜드 조성 ▶인천환경에너지시설 건설 등 모두 24건이다.

또한 이 외에도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등 11개 사전절차사업,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 등 6개 기타사업 등을 제시하고 여야 국회의원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국비 확보에 적극 나서겠다는 희망적인 말보다는 지역 민원 요구만 쏟아졌다.

간담회가 예정보다 1시간가량 더 진행됐지만, 의원들의 지역구 현안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내용이 주를 이뤄 총선을 1년여 앞둔 의원들의 지역구 챙기기가 본격화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날 참석한 모든 의원들은 ▶가좌청소년문화의집 건립 ▶남촌도림동 논고개길 도로 확장 등 지역구 관련 사업의 조기 추진 또는 시의 관심을 촉구해 사실상 국비 확보를 위한 여야정 간담회가 아니라 지역 현안 조기 추진간담회로 전락, 시의 기대를 저버렸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시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가 국비 확보에 대한 여야 지역 의원들의 의지를 확인하고 다지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지만 지역구 사업을 촉구하는 내용이 더 많았다”며 “의원들과 만난 자리는 대부분 시가 숙제를 안고 오는 분위기로 흘러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시와 의원들이 협조를 통해 지역 현안을 적극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