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방공무원 시험이 군·구별로 시행된다는 공고가 발표되자 공무원 취업을 준비하던 학원가를 중심으로 반발이 일고 있다.

시에서 통합 면접을 보던 방식과 달리 각 군·구에서 다른 시기에 자체 면접관을 통해 합격자를 선정, ‘공무원시험준비생(공시생)’들이 공정성과 형평성을 제기하는 등 후폭풍이 예상된다.

30일 시에 따르면 올해부터 지방공무원 임용 방식이 크게 바뀐다.

6월 예정된 ‘인천시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시험’을 통한 최종 선발 권한은 기술직의 경우 시에서 갖고, 행정직은 각 군·구에서 자체적으로 선발 권한을 가진다. 1차 필기시험은 6월 27일 통합 시행되고, 면접은 8월 10~14일 각 군·구별 일정에 따라 치러진다.

또 면접관은 기존에 시 소속 사무관이 10개 군·구 전체 면접을 보던 것이 군·구별 각 과장(사무관) 2명으로 교체된다.

하지만 변화된 지방공무원 임용 방식에 대해 공시생 대부분은 명분 없는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우선 시와 군·구별 면접관이 달라짐으로써 공통된 기준은 사라지고 상·중·하로 평가받는 점수 배점은 더욱 모호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 점수제가 아닌 ‘합·불’제로 공정성 논란을 빚었던 면접이 군·구 자체 시행으로 결정나자 공시생들은 벌써부터 눈치보기에 들어가는가 하면, 내정자가 있는 상황에서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아닌지 불안감에 휩싸이고 있다.

부평에서 학원을 다니는 이모(27·여)씨는 “면접 5개 항목을 상·중·하로 평가해 합격자들만 필기성적 순으로 합격시켰던 것도 문젠데, 이렇게 바꾸면 원하는 사람을 대놓고 뽑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면접관이 다 달라지면 뒷돈 찔러주는 사람이나 인맥 있는 사람이 합격 점수를 받을 것이 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에 추진된 임용 방식 개선은 명분도 잃고 있다는 것이 공시생들의 견해다. 비슷한 임용 방식을 도입한 경기도의 경우 지역 간 거리가 멀어 부득이 각 기초단체에서 필요 인력을 채용하지만 인천의 경우 시에서 전체 인원을 뽑아도 별다른 문제점이 없다는 설명이다.

공무원학원의 한 관계자는 “공무원 되는 것도 기술이라고 농담을 하는 판국에 군·구별 자체 채용에 따라 공시생들만 더욱 힘들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솔직히 군·구별로 면접을 달리 치르면 공정성과 엄정성이 훼손되지 않는다고 볼 수는 없다”면서도 “군·구별 경력경쟁시험을 치러 온 경험이 있어 공정하게 치러질 것이며, 불공정했다는 확실한 결과나 민원이 들어오면 보완하겠다”고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