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이 왕사성 죽림정사에 있을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데바닷다를 따르는 코카알야가 부처님을 찾아왔다.

그는 데바닷다의 꼬임에 빠져 사리풋타와 목갈라나를 비난하고 다니는 사람이었다. 부처님이 이를 알고 그를 나무랐다. “코카알리야야, 너는 왜 사리풋타와 목갈라나를 비난하는가. 그들은 훌륭한 아라한이다. 계속 그들을 비난하면 긴 밤 동안 이익되는 일이 없을 뿐더러 나중에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는 “부처님에 대한 존경심에는 변함이 없지만 사리풋타와 목갈라나는 나쁜 욕심이 있는 사람”이라며 계속 헐뜯으려 했다. 부처님이 두 번, 세 번 타일렀으나 말을 듣지 않고 자리에서 일어나 떠나갔다.

그 뒤 그는 온몸에 부스럼이 생겨 고름을 흘리는 큰 고통을 받다가 끝내는 목숨을 거뒀다. 이 소식을 들은 부처님이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하면서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면 입안에 도끼가 함께 생긴다.

그것을 잘 간수하지 않으면 도리어 제 몸을 찍나니 그것은 세 치 혀를 잘못 놀리기 때문이다. 칭찬해야 할 것을 도리어 비난하면 그 죄는 바로 입에서 생기는 것이니 결국 죽어서 나쁜 곳에 떨어지게 된다. 장기와 바둑으로 재물을 잃는 것은 오히려 허물이 적다.

그러나 부처님과 아라한을 잃게 되는 것이야말로 큰 허물이다.”

가끔 마음을 달래기 위해 들어가보는 카페에 게재된 불경(잡아함 49권 1278경 구가리경(瞿迦梨經))이다.
말이란 모양도 없고 흔적도 남지 않지만 한 번 입 밖으로 나오면 주워 담을 수가 없기 때문에 부처님은 항상 세 치 혀를 조심하라고 당부한다.

화가 난다고 남을 비방하거나 욕설을 하는 등 함부로 말을 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입 밖으로 내뱉기 전에 신중하게 생각하고 또 생각한 후 말을 해야 한다.

무심코 내뱉는 말 한마디가 상대방에게 엄청난 상처를 주고 결국 자기 자신에게도 몇 배, 몇십 배, 아니 그 이상의 고통으로 되돌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