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성주 고양경찰서 정보보안과 경사

 경찰청은 ‘경찰 민원포털’ 서비스를 시행 중에 있다. 사이버 경찰청(범죄 신고·제보), 의무경찰 지원 시스템 등 기존 대국민 시스템의 분산된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 온라인 접수·처리 창구를 일원화하고 온라인 신청·발급 민원을 17종에서 32종까지 확대해 운전면허증 갱신·재발급 신청, 분실신고, 범죄경력 조회,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발급, 의무경찰 지원, 도로공사 신고 등을 집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범칙금, 과태료와 같이 수요가 많은 경찰 민원에 대해서는 Q&A 기능을 마련해 신속한 정보 제공을 하고, 특히 ‘민원24’와 연계된 서비스로 접근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용 방법은 주요 검색 포털에서 ‘경찰 민원포털’이라고 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minwon.police.go.kr을 입력하면 되고, 회원가입 없이 본인 인증만 거치면 32종의 민원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최근 대법원의 이석기 RO사건 판결,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등 국민들의 국가안보에 관한 관심이 매우 뜨겁다. 특히 광주 U-대회 등 중요 국가적 행사를 앞둔 상황에서 북한 김정은은 올해를 ‘통일 대전의 해’라고 선포했을 뿐만 아니라 얼마 전의 대북 풍선을 향한 고사총 발포, 일방적인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 인상 요구 등 북한의 도발은 날로 그 수위를 더하고 있어 안보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이다.

이와 관련, 경찰청에서는 굳건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지난 7일부터 안보사랑 콘테스트를 개최 중이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행사는 총상금 2천70만 원에 43개의 경찰청장 상장을 수여하며, 우수작의 경우 각종 전시회, 교육자료, 공익 전광판 게재 등으로도 활용된다고 하니 정말 뜻깊은 행사임이 아닐 수 없다.

공모 분야는 광고영상, 웹툰, 글짓기, 포스터, 탈북민 체험 수기이며, 공모 기한은 5월 26일까지 총 50일 동안이다. 전 부문 공모전 사이트(www.anbosarang.co.kr)에서 일괄 접수하고 있으며, 다만 탈북민 체험 수기의 경우 탈북민이 담당 신변보호관에게 직접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