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박근혜정부에서 모두 2명의 총리가 사퇴하고 3명의 총리 후보자가 낙마하는 사태가 연출됐다.

 앞서 이 총리는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도 언론 외압을 암시하는 듯한 발언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이 강하게 반발, 청문회 문턱을 어렵게 넘어선 뒤 총리직을 수행할 수 있었다.

 우여곡절 끝에 총리직에 신임됐지만 이번에는 성완종 파문에 연루되면서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사퇴 압력을 받았고, 결국엔 대통령 해외 순방 중 경제부총리에게 권한을 넘기고 총리직에서 스스로 물러나게 됐다.

 이 총리는 20일 중남미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으며, 박 대통령은 오는 27일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직후 이 총리의 사의를 수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사의 표명 시점으로 따지면 이 총리의 재임 기간은 63일에 불과해 헌정 사상 최단명 총리라는 ‘불명예 제대’ 오명도 남기게 됐다.

 경우는 각기 다르지만 총리직을 둘러싼 잡음과 수난은 현 정부 들어 끊임없이 이어졌다.

 2013년 1월 말 박근혜정부 초대 총리 후보로 지명됐던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은 도덕성 논란 속에 불과 닷새 만에 낙마했다.

 김 후보자는 헌재소장 퇴임 닷새 만에 법무법인으로 옮기는 전관예우 특혜뿐만 아니라 자신과 가족이 소유했거나 소유한 부동산 10여 곳 대부분이 투기성이 짙다는 의혹을 받은 끝에 물러났다.

 이후 정홍원 총리가 취임했으나 세월호 참사의 대응 미숙에 책임을 지고 스스로사의를 표명했고, 이후 안대희 전 대법관이 후보자로 지명됐다.

 그러나 안 후보자 역시 2013년 변호사 생활 5개월간 16억 원의 수입을 얻은 사실이 밝혀지며 법조계 전관예우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결국 청문회 자리에 앉아 보기도 전에 낙마했다.

 이후 문창극 후보자가 첫 기자 출신 총리 후보로 발탁됐지만 자신의 역사 인식 논란을 수습하지 못하고 안 후보자에 이어 ‘연쇄 낙마’했다.

 이 때문에 사의를 표명한 정 전 총리가 자리에서 물러나지 못하는 묘한 상황이 장기간 계속되다가 이 총리가 가까스로 바통을 넘겨받았지만 또다시 단명 총리의 기록을 남기면서 박 대통령은 후임 총리 물색을 고민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