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수산부의 인천 내항 재개발 사업이 올해 하반기 8부두 일부 개방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인 가운데 23일 인천시 중구 신포동 공영주차장에서 주민들이 8부두의 전면개방과 함께 국제여객터미널 존치를 요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존치 및 내항 8부두 전면 개방을 요구하는 시민 총궐기대회가 경찰 추산 3천여 시민이 모인 가운데 23일 중구 중동우체국 앞 신포주차장에서 열렸다.

집회를 주최한 인천항비상대책위원회가 예상했던 1만 명 운집에는 크게 못 미쳤지만 궐기대회는 근래에 보기 드문 대규모로 치러졌다.

비대위는 궐기대회를 통해 “정부는 당초 원안대로 8부두를 전면 개방하고, 인천항만공사는 8부두 하역사와의 계약을 즉시 해지하라”고 주장했다.

애초 정부는 오는 6월부터 인천내항 8부두를 친수공간으로 조성해 시민에게 개방하겠다는 재개발사업 로드맵을 확정·발표했었다. 하지만 지난달 9일 발표한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 계획 및 사업구역 지정고시’에서 8부두를 전면 개방이 아닌 일부 개방으로 변경하며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아울러 주민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국제여객터미널 이전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연간 100만 명의 중국 관광객이 오가는 국제여객터미널을 현 위치에서 남항에 건설 중인 신(新)국제여객터미널로 2017년 이전할 예정이다.

하승보 비대위원장은 “주민들은 내항으로 인해 지난 40년간 고통 속에 살아왔다”며 “누구도 우리를 지켜주지 않는다. 시민 스스로 8부두 하역업체를 몰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민 이순복(중구 신흥동)씨는 “수시로 인천항을 드나드는 대형 화물차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분진 등으로 그동안 받은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며 “8부두 개방과 함께 화물차 전용도로 하나 정도는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비대위는 신포주차장 궐기대회 후 대한통운·영진공사 등 하역업체와 인천항만공사를 항의 방문하고, 오후에는 자유공원에서 촛불집회를 이어갔다.

한편, 궐기대회에는 중구가 지역구인 노경수 인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김홍섭 중구청장, 임관만 구의회 의장 및 구의원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또 이흥수 동구청장과 박우섭 남구청장 등 자치단체장도 참석해 중구민의 주장에 힘을 실어준 반면 지역 국회의원은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