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가 결국 인천행을 포기했다.

인천시와 중앙대가 체결한 ‘중앙대 인천캠퍼스 및 캠퍼스타운 건립을 위한 기본협약서’가 13일로 효력이 상실됐다.

앞서 중앙대는 검단신도시 2지구에 인천캠퍼스를 건립하기로 하고 시와 협약을 맺었다. 이후 2013년 5월 한 차례, 지난해 5월 또다시 1년간 연장 협약을 맺었지만 결국 중앙대는 더 이상의 협약 연장을 시도하지 않았다.

중앙대는 검단신도시 인근 99만5천㎡에 인천캠퍼스, 대학병원, 주상복합건물, 공공시설 등 캠퍼스타운을 건립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부동산 침체 등으로 시에 수익성 강화를 위한 후속 조치를 요구하기 시작하면서 마찰을 빚었다. 캠퍼스 예정부지는 3.3㎡당 300만 원 정도지만 중앙대는 절반인 150만 원에 넘겨 줄 것을 요청했고, 캠퍼스 건설을 위한 건설비 2천억 원도 추가로 요구했다.

시 역시 수차례에 걸쳐 협상을 벌였지만 문제는 돈이다.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는 시는 중앙대의 무리한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국내 굴지의 건설사 40여 곳에 의사를 타진했지만 그 어느 곳도 손을 잡아주지 않았다. 손해를 보면서까지 대학캠퍼스 건설사업에 뛰어들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중앙대 유치 실패의 원인으로 부동산 침체와 최근 중앙대 안팎을 시끄럽게 하는 정치적 문제들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반면 중앙대는 연세대와 청운대 등이 인천에 캠퍼스를 유치한 사례에 비춰 무리한 요구는 아니었다는 입장이다.
시는 이에 따라 타 대학 등 대체 앵커시설 찾기에 주력하기로 했다. 예정부지가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성장관리권역으로 산업대·전문대 신설은 물론 수도권 내 대학교 이전도 가능하다.

또 인근 검단신도시 1지구가 올해 들어 아파트 분양 등 모두 3단계에 걸쳐 개발사업이 본격화되는 것을 감안, 검단신도시와 연계한 복합개발도 검토하고 있다. 대학 캠퍼스 외에도 대규모 의류복합단지나 체류형 테마파크 등도 적극 유치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중앙대 캠퍼스는 비록 무산됐지만 검단신도시 1단계 개발 등으로 충분히 개발가치가 높은 곳”이라며 “적극적인 사업성 분석을 통해 앵커시설 유치를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