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버스요금이 이달 말 인상될 전망이라는 소식이다. 결국에는 오르는 모양이다. 버스는 다중이 이용하는 서민의 발이므로 요금 인상에 신중을 기하라고 누차 당부했건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인가 보다. 말할 것도 없이 인상 이유는 버스업계의 경영난이다.

인건비와 유류값의 인상이 경영난을 초래하고 있다는 이유다. 거리비례제 도입 여부 등 논의해야 할 부분이 남았으나 인상은 이미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한다. 버스업계의 경영난 해소책을 언제나 요금 인상에서 찾곤 하는 업계와 교통당국이다.

보도에 따르면 도는 오는 29일 열리는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버스요금 인상안을 심의할 예정이라 한다. 사실상 인상 절차를 거치는 것이다.

그동안 끌어오던 도의 버스요금 인상 시기는 다음 달 말부터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인상 폭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서울과 인천시의 인상 폭에 맞춰 일반형의 경우 150~200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상 1안은 일반형 150원, 좌석형 250원, 직행좌석형 400원이다.

2안은 일반 100원, 좌석 300원, 직행좌석 500원, 3안은 일반 200원, 좌석 250원, 직행좌석 400원을 각각 인상한다는 방안이다. 지금의 도내 버스요금은 일반형 1천100원, 좌석형 1천800원, 직행좌석형 2천 원이다.

경기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서민 생활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연초에 대학을 졸업하고도 직장을 구하지 못한 청년실업자들이 거리에 넘쳐나고 있다. 이 같이 어려운 경제 형편으로 인해 가정경제에 주름이 더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대다수의 지방자치단체들이다. 그리 넉넉한 지자체는 없는 줄 알고 있다. 행정에 있어 낭비되는 요인은 없는지 살피고 점검해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서민에게 부담이 가는 공공요금의 인상은 최대한 억제하기 바란다.

서구의 경우 공공요금의 잦은 인상은 정권의 교체까지 가져온다. 국민이 편하게 잘 살아야 선진국이다. 생활고를 겪으면서 사는 국민들이 태반이라면 그 나라는 국민소득이 아무리 높다 해도 결코 선진국이 아니다.

세수 부족을 무조건 손쉬운 공공요금 인상으로 메우려 하는 발상이라면 곤란해서 하는 말이다. 금후로 교통요금을 비롯한 각종 공공요금 인상 시 서민의 경제 상황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주기를 다시 한 번 당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