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처벌이 강화되며 지난해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아동학대 판정 건수가 처음으로 전국 1만 건을 돌파했다는 보도다.

최근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어린이 폭행사건으로 전국을 떠들썩하게 한 인천지역도 아동학대 발생 수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

전문기관이 공개한 ‘2014년 시·도별 아동학대 현황’에 따르면 인천지역 아동학대 판정 건수는 495건으로 2013년 340건과 비교해 무려 150건 이상 늘어났다. 이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서울 다음으로 많은 수치여서 지역사회의 관심과 대책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부각되면서 국민적인 관심사로 대두되고는 있지만 언론에 드러날 때에나 겨우 관심을 보이다가 이내 흘려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통계자료를 보면 아동학대 장소의 대부분이 가정 내인 데다, 행위자가 친모나 친부인 경우가 대다수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선진 외국의 경우와 달리 어린이들에게 가해지는 학대 행위로 인한 부작용보다는 교육적인 측면을 강조하다 보니 내가 아닌 다른 가정에서 일어나는 아동학대는 그저 그 가정의 문제라고 도외시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런 탓에 사회의 인식도 법보다는 가정 안에서 알아서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이 만연하면서 아동들의 피해를 양산시켜 왔다고 볼 수 있다.

우리 사회 전반에 걸친 급격한 변화로 핵가족화가 급진전되면서 전통적인 가부장제도가 흔들리고, 가족이라는 공동체 의식이 붕괴되면서 파생되는 사회문제가 적지 않음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인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아동에 대한 체벌이 훈육과 징계의 권리로 인정되고 아동에게는 그 어떤 권리도 부여되지 않고 있는 형편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학대로 인한 정신적 후유증 치료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부적응, 폭력의 세습과 같은 사회적 문제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이를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한다.

가정교육의 본질은 자녀들에게 올바른 인격의 틀을 갖춰 주도록 하는 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의 자질이 먼저 갖춰져야 한다. 부모의 성품이 그대로 자녀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결국 부모의 행동 하나하나가 자녀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부모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가정 내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밝고 건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동학대 피해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아동학대의 예방과 발견·치료에 국가와 지역사회가 함께 나서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