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실시한 국가안전대진단에서 도내 하천과 도로, 저수지 등의 공공·민간시설 가운데 4천200여 곳이 안전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시설에 대한 보수·복구에만 수백억 원에 이르는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도와 도 재난안전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2월 16일부터 4월 30일까지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했다.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된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사회 전반 예측 불가한 재난으로부터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점검은 수자원 및 에너지 자원, 산업안전, 취약계층, 다중이용시설 등 10개 분야 내 하천, 전기시설, 산업단지, 장애인시설, 전통시장 등 4만8천314곳(공공분야 6천721곳, 민간분야 4만1천593곳)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건축, 토목, 전기, 화공 등 전문자격 보유 민간인 및 공무원 115명이 참여했으며, 각 시·군도 5~6명으로 구성된 8개 점검반을 구성해 점검에 나섰다. 도 재난본부에서도 기동점검단 4개 팀을 구성해 투입했다.

점검 결과 도내 4천209곳에서 안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이 가운데 곧바로 조치가 가능한 1천855곳에 대해서는 현장조치를 취하고, 404곳에 대해서는 보수·보강을 실시토록 조치했다.

특히 도내 하천 3곳, 저수지 2곳, 하수도 1곳, 자활센터 2곳, 도로 1곳, 축대·옹벽 2곳, 급경사지 1곳 등 12곳은 안전 문제가 심각해 정밀 안전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안전 문제가 지적된 이들 시설에 대해 보수·보강을 실시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들 모두를 복구하는 데만 수십억 원에서 수백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충북의 경우 같은 기간 실시된 점검에서 경기도의 약 ⅓ 수준인 1천411개 시설에서 안전 문제가 발견됐으며 복구에 공공 559억 원, 민간 58억 원 등 약 610억여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도 재난안전본부 관계자는 “아직 보수·보강 등에 필요한 예산이 산출되지 않았지만 규모 면에서 볼 때 타 지자체보다는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선 공공분야에 예산을 우선 배정해 보수·보강을 실시하고, 민간시설은 시설주가 부담토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