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기농업의 발원지를 자처하는 남양주시가 건립한 유기농 테마파크가 당초 취지와는 달리 상업시설로 변질했다는 지적이다.

29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2011년 9월 시비 390억 원을 들여 조안면 북한강로 861번지 일원 4만3천314㎡ 부지에 세계 최초로 유기농박물관과 생태체험장, 판매시설 등을 갖춘 유기농테마파크를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자연과 사람, 지구의 지속 가능한 공생을 위한 첫걸음으로서 유기농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확산시키고, 유기농 농업문화의 연구를 통해 전통문화 창달에 기여한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이 같은 테마파크를 운영한 지 4년이 지난 지금, 이곳 테마파크는 곳곳에 유기농과 거리가 먼 상업시설이 입점해 있어 지역 농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실제 시는 테마파크를 개장한 이듬해인 2012년 3월 본관 2층 180여㎡를 연간 1천300만 원의 임대료를 받고 A커피전문점에 내줬다. 또 같은 해 5월 별관 3층 500여㎡를 연간 3천300만 원을 받고 B음식점에 임대했다. A커피전문점은 지난달 김치 체험장 등이 있는 파머스마켓 별관 1층으로 자리를 옮겼고 그 자리에는 C요식업체가 입점한 상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역 주민들은 테마파크 본관을 유기농을 하는 농업인과 마을 주민들을 위한 공동체 성격의 공간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고 시에 여러 차례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주민과 농업인들은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파머스마켓’마저 일반 커피전문점이 차지한 데 대해 ‘알맹이 없는 농업정책’이라며 비난하고 있다.

주민 박모(51)씨는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된다기에 손해를 감수하며 (테마파크)건립에 협조했는데, 정작 주민들은 외면한 채, 외부 업체를 들여 커피나 일반 상품 등을 팔고 있으니 혀를 찰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위탁운영을 맡긴 도시공사에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입점 업체를 선정했고, 적법하게 이뤄진 것으로 안다”며 “문제 될 게 없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