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 전 폐기됐던 ‘검단~장수 도로건설 계획’이 2030인천도시기본계획안에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 3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2030인천도시기본계획안 등 총 9개 안건을 심사하고 이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검단~장수 도로건설’은 지난 2009년 처음 제안됐으나 삼림을 훼손하고 공사로 인한 소음과 분진 등이 발생한다는 이유로 주민 반대가 잇따르자 중단했다.

그러나 도시공사가 검단신도시의 성공적 개발과 루원시티 개발 가속화를 위해 올 초 해당 사업을 다시 제안하자 시는 이를 2030도시기본계획안에 포함시켰다. 이 도로는 서구 당하동과 남동구 장수동을 잇는 총 길이 20.7㎞로 교량 17개소, 터널 8개소가 설치된다. 총사업비로 5천724억 원이 소요된다.

시는 북부권과 남부권을 연결하는 도로 인프라가 부족해 북부지역의 도시개발이 상대적으로 부진하다며 도시 전체의 균형발전을 위해 도로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에 대해 시의회 건교위는 사업 타당성이 약하다고 지적했다.

이도형(새정치·계양1)의원은 “검단신도시의 분양률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것 아니냐”며 “기존의 3개 민자 터널에 들어간 금액보다 많은 사업비가 투입돼 앞으로 높은 통행료, 낮은 이용률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 사업을 굳이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해야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최석정(새누리·서구3)의원 역시 “도시공사가 가장 많은 투자를 한 곳이 검단신도시라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도로건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검단신도시가 개발되면 서울, 경기 등의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검단에서 수도권으로 연결하는 도로가 더 필요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따라 건교위는 2030도시기본계획안에 대해 검단~장수 도로사업 반영 여부 및 노선 변경을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성이 있음을 의견으로 제시했다.

이와 관련 김성수 도시관리국장은 “단순히 검단신도시의 분양률을 높이려고 도로를 건설하자는 것은 아니다”라며 “남북 간 이동성과 접근성을 높이고 신·구도심 간 균형발전을 위해 도로를 건설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녹색연합은 이날 건교위 회의에 앞서 의원들을 대상으로 검단~장수 도로계획 폐지를 주장했다.

녹색연합은 “검단~장수 도로가 인천의 균형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는 인천시 도시관리국의 주장에 대한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며 “도로 계획지 인근 주민과 학교 학부모, 인천 둘레길을 찾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민 홍보와 서명운동 등 각종 규탄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