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동호흡기중후군(메르스MERS)가 연일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 중구 인천연안여객터미널에서 여객선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섬지역으로 중동호흡기중후군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설치한 발열감지카메라 앞을 지나고 있다./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인천 도서 지역 주민들이 ‘세월호·메르스·가뭄’으로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 여파로 관광객이 급감한 데다 올해까지 이어진 메르스 공포에 지역경제는 파탄 직전에 놓였다.

게다가 오랜 가뭄으로 최근에는 먹고 사는 문제마저 걱정해야 할 처지다.

6일 인천시와 옹진군에 따르면 서해 5도를 비롯한 인천지역 대다수 섬 주민들이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가뭄 등의 잇따른 악재로 힘겨운 일상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세월호 사고 직후인 5월 관광객은 평년에 비해 30%나 줄었고, 이후 10월까지 평균 20% 이상 감소세를 보였다.

올해는 상황이 더 심각해졌다. 메르스 공포로 관광객 수가 급감한 데다 오랜 가뭄으로 식수난에 시달리고 있다.

서해 5도를 포함한 옹진 섬 전체 사정도 마찬가지다. 6월 한 달 관광객 수는 지난해 51만600명에서 35%나 줄어든 33만1천 명에 그쳤다. 그중에서도 백령도와 연평도, 자월도 등 육지와 거리가 먼 곳에 있는 섬이 타격이 가장 크다.

상황이 이런데도 섬 주민들을 위한 정부와 인천시 차원의 지원은 가물에 콩 나듯 하다.

당장 대청도 등 서해 5도 식수난이 심각한 수준이지만 먹는 물 해결에 근본적인 대책으로 꼽히는 해수 담수화 시설 건설은 기약이 없다.

육지를 오가는 유일한 교통편인 여객선 운항이 줄어든 것도 섬 주민들을 괴롭히고 있다. 여객선 증편을 요청하는 주민 요구는 하소연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

잦은 결항과 휴항으로 불편이 가중되자 주민이 직접 인천시와 정부를 상대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선박 운항 횟수가 줄어드는 것도 모자라 까다로운 승선권 확인절차와 잦은 여객선 정기검사도 주민들을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선박 안전관리가 강화되다 보니 현재 여객선 승선권 확인절차는 표를 살 때와 개찰구 통과 시, 여객선 승선 직전 등 모두 3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표를 끊을 때 승선권과 신분증, 연락처만 제대로 확인하고 이후 승선 과정에서 안전관리 요원이 관리 감독만 제대로 하면 굳이 이렇게까지 복잡한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된다는 게 주민들의 불만이다.

형식적으로 이뤄지는 잦은 선박 검사 역시 주민들의 발을 묶어두고 있다. 선박 검사를 하면서 대체 선박을 제때 투입하지 않고, 경영난으로 운항 자체를 하지 않는 경우도 허다해 뭍에서 머무는 시간이 기존 1박 2일에서 3일~4일로 늘어나는 일이 부지기수다.

옹진군 자월도 주민들도 선박의 잦은 사고로 대체 선박이 필요하지만 정부 지원 미비와 신규 선사 유치가 힘들어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 같은 섬 주민들의 시름을 덜기 위해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6일 상임위를 열어 ‘인천 도서민 여객선 이용불편 개선 건의안’과 ‘여객선 운항 정상화 및 대체 선박 투입 자월면 주민 청원’을 채택했다.
김경선 의원은 “인천 섬 주민들의 불편이 심화되고 있지만 정부와 인천시의 지원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시의회 차원에서라도 주민 고통을 덜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