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철도기술로 개발된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가 새로운 운영사업자를 구한다.

현재 운영기관인 인천교통공사가 기본 용역 기간(3년)만 채우고, 연장 계약(2년)을 하지 못하면서 국내 철도운영 기관들의 입찰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공사)는 인천공항 부지 내 시범사업으로 건설된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의 관제시스템과 유지·보수 운영기관을 9월까지 선정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공사는 앞서 관제시스템과 유지·보수 관리를 분리해 용역 계약을 발주, 인천교통공사가 2012년 9월 최종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운영기관 선정 후 인천교통공사는 올해 10월 3년간의 기본 용역 기간을 다 채우지만 추가 2년 연장 계약을 못 하면서 운영사 지위를 내려놓게 됐다. 통상 운영 기간 큰 문제가 없으면 연장 계약은 체결된다.

하지만 이번에는 예외적으로 적용됐다. 새로운 운영기관을 선정하지 않게 되면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를 놓고 ‘특혜 시비’가 생길 수 있어서다. 계약 연장을 위해선 운영사에 대한 용역과제 평가를 해야 하지만 자기부상열차가 개통조차 되지 않은 시점에서 인천교통공사와의 계약을 연장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우려다. 결국 공사의 이번 자기부상열차 운영기관 선정은 특혜 시비를 피하기 위한 조치다.

자기부상열차 유지·보수 용역 특혜 시비는 지난 용역 낙찰 때부터 우려됐다. 입찰 당시 철도업계에서는 인천교통공사가 입찰 때 가격점수를 15점밖에 받지 못해 유찰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이후 적격심사에서 만점인 70점을 받아 종합 평점(85점 이상)을 겨우 통과했다.

당시 공사가 적격심사에서 70점을 준 사례가 없는 점을 고려할 때 인천교통공사의 적격심사 만점은 이례적인 것으로 회자됐다.

이에 따라 최첨단 미래 교통수단인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가 3년 만에 용역 시장에 나온 만큼 국내 철도운영 기관들의 경쟁은 치열할 전망이다. 특히 이번 용역 계약은 직전에 각각 발주한 관제시스템과 유지·보수 관리를 통합해 철도기관들의 관심이 높다.

앞서 1차 용역 계약 발주 때 서울메트로가 적격심사 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자기부상열차의 운영 목전까지 갔지만 아쉽게 서류심사에서 탈락한 바 있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공정한 운영기관 선정을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며 “내년 3월 관제 계약이 끝나는 만큼 올 9월에는 운영기관을 선정, 인수·인계가 잘 마무리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