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출직 단체장이 구속된 포천시 일부 공직자들의 근무 태만과 기강해이가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다.

8일 포천시에 따르면 성추행 금품무마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아 구속 수감된 서장원 시장(새누리)의 권한대행으로 김한섭 부시장이 지난 2월 27일부터 시 행정을 이끌고 있다.

문제는 단체장 공석인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일부 공무원의 근무태만과 공직기강 해이가 비일비재하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6일 오후 본청 모과에 근무하는 A(7급)씨는 3시간 이상 자리를 비우는 등 근무지를 이탈했는데도 관련 부서의 팀장과 과장은 그의 행방조차 모르고 있어 민원인의 원성을 샀다. 더욱이 이 직원은 잘못된 노조 활동으로 행자부로부터 중징계 통보를 받은 상태여서 복무관리에 허점을 드러낸 셈이다.

또 다른 공무원들은 일선 면장의 취임 3주년 행사를 빌미로 회식을 하면서 법인카드를 사용해 말썽을 빚었다. 이들은 지난달 30일 공무원 16명과 외부인사 7명을 초청 관내 모 식당에서 회식을 하면서 공무에만 사용 가능한 법인카드와 개인카드를 같이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해당 면 면장은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을 돕기 위해 고생한 직원들을 위로하고자 자리를 마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외에도 포천시 공직자들의 공직기강 해이 사례는 끊이질 않는다.

시장이 구속기소 된 지난 1월부터 최근까지 이들 공무원을 제외하고도 음주 운전 2건과 금품수수 3건, 교통사고특례법 위반 1건 등 공직비리가 잇따라 적발됐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일부 공무원들의 잘못된 행태가 지역 공직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낳고 있다”며 “철저한 관리를 통해 공직기강을 바로잡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3선의 서 시장은 지난해 9월 자신의 집무실에서 평소 알고 지내던 여성을 성추행하고, 이를 무마하려 한 혐의로 올 1월 구속 기소돼 최근 법정에서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징역 10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