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jpg
▲ 30일 경기도 신청사 건립 로드맵 발표회가 열린 경기도청 대회의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직접 광교신도시 주민을 상대로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 신청사가 오피스·문화시설 등이 혼합된 복합행정타운으로 건립된다. 신청사는 올해 하반기 조경공사를 시작으로 내년 하반기 공식 착공, 오는 2020년 완공될 전망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30일 오전 도청 제1회의실에서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과 김원찬 경기도교육청 부교육감, 광교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신청사 건립사업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청사 로드맵’을 발표했다.

남 지사는 "신청사를 빚내지 않고 건립할 재원을 마련하고, 소통과 개방을 표방하며 최대한 신속하게 도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우선 전체 행정타운 부지 12만㎡ 가운데 2만6천㎡를 복합 개발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금 1천500억 원을 신청사 건립재원으로 확보하기로 했다.

도는 복합시설 개발 이익금 1천500억 원과 현 청사 매각 대금 1천300억 원, 공유재산 매각대금 2천억 원, 손실보상금 800억 원 등 총 5천600억 원의 재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복합시설 개발에 따라 6만㎡였던 도 신청사 건립부지는 3만3천㎡로 축소되며, 건립비용도 당초 4천270억 원에서 640억 원이 절감된 3천630억 원으로 줄어든다고 도는 설명했다.

축소된 청사부지에는 5만9천500㎡ 규모의 대형 잔디광장이 조성된다.

복합 개발 시설에는 초특급 호텔, 면세점, 도내 사회적기업 및 중소기업 대표상품 판매점 등을 유치해 광교신도시 내 기존 상권과의 경합을 피하고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다.

또 1만㎡ 규모의 오피스·문화시설에는 도내 곳곳에 산재한 경기지방노동위원회 등 특별지방행정기관과 가스안전공사 등 공공기관을 유치하고, 건립된 지 20년이 넘은 기존 문화의 전당을 대체할 음악당 등 문화시설의 입지를 계획하고 있다.

여기에 과밀학급 논란을 빚어왔던 광교신도시 내 초등학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도청사 부지의 일부를 교육청에 제공, 초등학교 1개를 신설한다.

도는 오는 12월까지 국토교통부로부터 ‘광교신도시 계획 변경허가’를 받고, 내년 상반기에 건축설계를 완료한 뒤 하반기에 본 공사에 들어가 2020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도교육청의 광교 신청사부지로의 이전 또한 양 기관이 협의 중이다.

앞서 신청사는 지난 1995년 청사 노후에 따른 행정능률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 종합청사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처음으로 이전추진이 논의됐으나,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위기로 한 차례 좌초됐다가 2001년 경기도의회가 이전건립 권고를 결의하며 다시 추진됐다.

그러나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지자체 재정 위기, 자치단체 호화청사 논란으로 추진이 보류됐다. 그러던 중 민선 6기 들어 신청사를 도민과 함께하는 혁신적인 소통공간으로 짓겠다고 선언한 뒤 신청사 이전 사업을 재개, 기본계획 수립 이후 21년 만에 착공을 눈앞에 두게 됐다.

한편, 이날 발표장에 참석했던 광교주민들 사이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면서 잠시 소란이 일기도 했다.

주민들은 "광교에 지으려던 수원컨벤션센터도 반으로 축소되고 나머지는 주상복합이 들어온다. 에콘힐 사업도 C3, C4 부지가 주상복합이 됐다"며 "로드맵 발표가 기획부동산 개발 발표인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왜 입주민이 로드맵 내용을 하나도 모르고 있어야 하나. 신청사 건립사업을 원안대로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강나훔 기자 hero43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