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신구도심균형발전협의회는 5일 남동구 간석동 로얄호텔에서 발대식을 가졌다. 이진 협의회장을 비롯해 회원들은 ‘살기 좋은 인천, 행복한 인천, 자랑스러운 인천’을 만들어 300만 인천시민의 행복을 이루는 ‘원도심의 희망’이 될 것을 다짐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 문병호(새정치) 국회의원, 노경수 인천시의회 의장, 장석현 남동구청장, 한민수 남동구의회 의장, 회원 및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원도심의 밝은 미래를 여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가치를 최우선으로 ‘시민의 힘을 하나로 모아, 시민이 주축이 돼, 시민의 권익을 수호하는 범시민단체’로 신도시에 집중된 정책과 예산을 원도심으로 전환하는 등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원도심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정부와 지자체에 제시하고 이행을 촉구해 원도심의 밝은 미래를 여는데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진 회장은 "지난 10년간 인천시민의 90%가 살고 있는 원도심의 희생을 바탕으로 10%의 신도시는 눈부신 발전을 이뤄 인천의 랜드마크가 됐다"며 "시간이 흐를수록 신도시와 원도심 사이 양극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원도심의 주거환경 노후화, 무너진 상권 등 암울한 미래를 예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300만 인구 도시인 인천의 신구도심 불균형과 향후 균형 발전 책임은 유정복 시장과 시의회, 구청장들, 구의원들에 있으며, 예산을 편성하고 투자하는 방안을 진행할 시 합리적인 재정 배분이 되도록 ‘상생협의회와 협조하고 감시 역할을 맡겨 신구도심의 균형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