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00.jpg
▲ 지난 27일 오후 손님이 없어 한산한 수원 다문화 푸드랜드의 모습.
경기도와 수원시가 조성한 ‘수원 역전시장 다문화 푸드랜드(이하 다문화 푸드랜드)’가 최근 홍보 등 지원이 끊기면서 폐업 위기에 처했다.

이에 따라 다문화 푸드랜드 조성이 지방자치단체의 치적 쌓기용 전시행정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8일 수원시에 따르면 다문화 푸드랜드는 2011년 7월 관광객 유치와 증가하는 외국인 거주자의 소비 수요 및 다문화가정 지원 등을 위해 3억3천만여 원(국비 8천100만 원, 도비 2억910만여 원, 시비 4천180만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수원역 인근 역전시장 지하 1층에 조성됐다.

당시 시는 전통시장의 빈 공간 활용과 함께 경제적으로 열악한 다문화가정의 소득 증대 및 시민들에게도 세계 각국의 음식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다문화 푸드랜드 조성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그러나 조성된 지 4년여가 지난 현재 다문화 푸드랜드에 대한 홍보 등 지원이 끊기면서 내국인은 물론 관광객과 외국인 거주자조차 찾지 않아 폐업 위기에 놓였다.

실제 지난 27일 오후 8시께 찾은 역전시장에는 다문화 푸드랜드의 위치를 알리는 입간판을 한눈에 찾아볼 수 없었다. 건물 외곽에서 어렵게 발견한 입간판도 2개에 불과한데다 그마저도 쉽게 볼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

인근에서 영업 중인 상인들조차도 이곳에 다문화 푸드랜드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했다.

이 때문인지 다문화 푸드랜드 내 음식점들은 찾아온 손님이 없어 한산한 모습이었다. 그나마 보이는 손님들도 대부분 업주의 지인들이었다.

김모(37·여)씨는 "외국의 현지 음식을 맛보고 싶어 가끔 찾는데 처음과 달리 점점 손님이 줄어드는 듯하다"며 "처음에는 과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홍보하던 시가 방관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은데 결국 시가 전시행정을 펼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한 업주는 "처음 문을 열 때는 시에서 언론과 시내버스 좌석 광고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해 줘 장사가 잘 됐었는데 어느 순간 모든 지원이 끊기다 보니 지금은 가게세조차 내기 어려운 형편"이라며 "시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시는 다문화 푸드랜드에 대한 지원대책을 마련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다문화 푸드랜드 조성은 당시 김문수 도지사가 베트남인과의 대화 중 외국인들이 모일 공간을 마련해 달라는 얘기를 듣고 시에 사업비 지원을 조건으로 조성을 제안해 이뤄진 사업으로, 시에서는 사업비까지 지원받는데 안 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에는 다양한 홍보와 LED조명 설치 등 여러 지원을 했지만, 타 전통시장과의 형평성 등으로 인해 더 이상의 지원은 불가능하다"며 "상인들 스스로 자생력을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이범종 인턴기자 joke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