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다문화 푸드랜드 조성이 지방자치단체의 치적 쌓기용 전시행정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8일 수원시에 따르면 다문화 푸드랜드는 2011년 7월 관광객 유치와 증가하는 외국인 거주자의 소비 수요 및 다문화가정 지원 등을 위해 3억3천만여 원(국비 8천100만 원, 도비 2억910만여 원, 시비 4천180만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수원역 인근 역전시장 지하 1층에 조성됐다.
당시 시는 전통시장의 빈 공간 활용과 함께 경제적으로 열악한 다문화가정의 소득 증대 및 시민들에게도 세계 각국의 음식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다문화 푸드랜드 조성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그러나 조성된 지 4년여가 지난 현재 다문화 푸드랜드에 대한 홍보 등 지원이 끊기면서 내국인은 물론 관광객과 외국인 거주자조차 찾지 않아 폐업 위기에 놓였다.
실제 지난 27일 오후 8시께 찾은 역전시장에는 다문화 푸드랜드의 위치를 알리는 입간판을 한눈에 찾아볼 수 없었다. 건물 외곽에서 어렵게 발견한 입간판도 2개에 불과한데다 그마저도 쉽게 볼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
인근에서 영업 중인 상인들조차도 이곳에 다문화 푸드랜드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했다.
이 때문인지 다문화 푸드랜드 내 음식점들은 찾아온 손님이 없어 한산한 모습이었다. 그나마 보이는 손님들도 대부분 업주의 지인들이었다.
김모(37·여)씨는 "외국의 현지 음식을 맛보고 싶어 가끔 찾는데 처음과 달리 점점 손님이 줄어드는 듯하다"며 "처음에는 과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홍보하던 시가 방관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은데 결국 시가 전시행정을 펼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한 업주는 "처음 문을 열 때는 시에서 언론과 시내버스 좌석 광고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해 줘 장사가 잘 됐었는데 어느 순간 모든 지원이 끊기다 보니 지금은 가게세조차 내기 어려운 형편"이라며 "시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시는 다문화 푸드랜드에 대한 지원대책을 마련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다문화 푸드랜드 조성은 당시 김문수 도지사가 베트남인과의 대화 중 외국인들이 모일 공간을 마련해 달라는 얘기를 듣고 시에 사업비 지원을 조건으로 조성을 제안해 이뤄진 사업으로, 시에서는 사업비까지 지원받는데 안 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에는 다양한 홍보와 LED조명 설치 등 여러 지원을 했지만, 타 전통시장과의 형평성 등으로 인해 더 이상의 지원은 불가능하다"며 "상인들 스스로 자생력을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이범종 인턴기자 joker@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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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승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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