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범 아나운서.jpg
▲ 원기범 아나운서
‘뷰티풀 마인드’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영화보다도 더 극적인 삶을 살았던 천재 수학자 존 내시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것입니다.

그는 150년 동안 지속돼 온 경제학 이론을 뒤집고 신경제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습니다.

기존 게임이론에 대한 새로운 분석으로 제2의 아인슈타인이라 불렸습니다. 오랫동안 앓아오던 정신분열증을 극복하고 1994년 노벨상을 수상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헌신적인 희생으로 함께 했던 아내와의 사랑과 감동의 스토리가 이 영화에 담겨 있습니다.

 반전과 심리극에 가까운 치밀한 심리 묘사로 탄탄한 구성을 보인 덕에 전 세계의 수많은 영화 팬들의 사랑을 받은 이 작품은 제59회 골든글로브 드라마 부문에서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각본상을, 제74회 아카데미에서는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각색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 영화는 브라이언 글레이저에 의해 제작됐습니다. 현존하는 할리우드 최고의 영화제작자로 불리는 그는 ‘뷰티풀 마인드’ 외에도 ‘아폴로 13’, ‘8마일’, ‘다빈치 코드’, ‘아메리칸 갱스터’, ‘신데렐라 맨’, ‘라이어 라이어’, ‘마이 걸’, ‘스플래쉬’, ‘체인즐링’ 등의 수많은 히트작을 만들어 냈습니다.

2007년에는 타임지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그의 인생이 흥미롭습니다. 지금의 자신을 만든 것은 다름 아닌 바로 ‘호기심’ 덕이라는 것입니다.

 그는 대학을 갓 졸업하고 취직을 준비하던 중 창밖에서 들려오는 다른 사람들의 대화에서 영화사 워너브라더스에 일자리가 났다는 소식을 듣고 다음 날 바로 취직하게 됩니다.

 단순 서류 배달원에 불과했던 그는 그 일을 하면서 기지를 발휘해 할리우드의 유명 작가들, 감독들, 프로듀서들 그리고 은막의 스타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호기심 덕에 일자리를 구했고, 호기심 덕분에 영화산업에 들어설 수 있었으며, 호기심 덕분에 다양한 분야의 여러 사람들을 만나 대화를 나누며 계속해서 새로운 분야의 영화를 만들 수 있었다고 자평합니다.

 실제로 영화산업에 몸담은 이후에 아무리 바빠도 매주 절대 빠뜨리지 않는 일이 있는데, 그는 이것을 ‘호기심 대화’라고 칭합니다. 35년 동안 매주 세계적인 팝가수, 형사사건 전문 변호사, 수소폭탄을 만든 원자물리학자, 힙합 뮤지션, CIA 국장, 정치지도자, 글로벌기업 재벌 등 매번 새로운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 데 공을 들였습니다. 스스로 밝힌 호기심 대화 목록에는 내로라하는 수백 명의 사람과의 만남이 기록돼 있습니다. 이러한 ‘호기심 대화’가 새로운 영화를 제작하는 데 많은 영감을 줬을 것입니다.

 브라이언 그레이저는 호기심이 우리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단언합니다. 삶의 성공과 행복을 여는 열쇠인 것은 물론이고 훌륭한 자질이자 핵심적 동기라고 말합니다.

심지어는 ‘창조’나 ‘혁신’만큼이나 의미 있는 가치가 돼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습니다. 호기심이 통찰로 이어지고 창의적 과정의 연료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호기심이 있는 사람은 실제 나이가 몇이든 평생 젊은이로 살아갈 수 있다고 덧붙입니다. 그의 저서에는 관계지향적 호기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호기심에는 자신의 삶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에게도 강한 영향을 미치는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직장 동료나 선후배, 가족, 공동체에서의 관계는 일상생활의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인간관계에는 당연히 진실함, 공감,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호기심이라고 주장합니다.

좋은 상사가 되려면 직원들에 대한 호기심이, 좋은 배우자가 되려면 상대에 대한 호기심이, 좋은 부모가 되려면 자녀에 대한 호기심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상대에 대한 진심 어린 애정과 배려의 마음이 담긴 것이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상대방에게 쓸데없는 참견이나 훼방을 놓는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누구든 그에 대한 존중의 마음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진정한 소통의 길은 상대방에 대한 관심(호기심)이 그 출발점입니다. 오늘의 과제입니다. 여러분 스스로의 관계 지향적 호기심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