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1.jpg
▲ 송도 11공구 토지이용계획도
송도국제도시와 인천신항을 잇는 인천신항대로가 향후 송도 11공구 개발 사업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지난달 말 지정 고시한 송도 11공구 토지이용계획상<배치도> 공동주택용지가 이 대로 주변에 배치돼 환경적·경관적 악영향이 우려돼서다.

6일 인천경제청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송도국제도시(11공구)와 인천신항을 잇는 인천신항대로가 지난해 4월 준공돼 대형 컨테이너 차량들이 오가고 있다. 인천신항대로는 2001년 무역항기본계획에 따라 인천해수청이 총 590억 원을 들여 총 길이 8㎞, 폭 50m의 4차선 도로로 건설됐다.

이 대로는 지난해 6월 개장한 인천신항의 물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송도 11공구 매립이 끝나기 전에 서둘러 개설됐다. 이 도로는 향후 8차선 도로로 확장된다. 이 중 4㎞ 구간은 송도 11공구를 관통한다.

문제는 이곳을 지나는 차량들이다. 인천경제청이 내다 본 2021년 기준 이 도로의 일일 평균 교통량은 3만1천488대(추정치)이다. 컨테이너 운반 차량 등 화물차가 1만4천945대(47.5%), 승용차 1만6천416대(52.1%), 버스 127대(0.4%) 등이다.

이들 차량들이 인천신항대로를 오가면 매연과 날림 먼지 등으로 주변 공동주택용지 입주민들의 민원은 불가피하다. 송도 11공구의 토지이용계획상 주택건설용지(97만2천93㎡)의 상당 부분이 인천신항대로와 맞붙어 있어서다. 이에 따라 인천신항대로의 ‘반지하화’ 하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가 않다. 재원 조달 방법이 마련되지 않아서다. 이 도로를 반지화하려면 약 3천461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이보다 많은 8천억∼1조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경제청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해양수산부와 인천해수청을 상대로 ▶사업비 부담 ▶지하차도 건설 형태 ▶설치 시기 등에 대해 논의했으나 해수부 등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인천신항의 현재 물동량을 감안할 때 인천신항대로의 지화하는 시기적으로 이르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해수부는 2016년 1월로 예정된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고시’에 이를 반영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인천신항대로 반지하화 계획은 해수부, 인천해수청과 분담률을 놓고 논의해야 하는 사안으로 아직 구체화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