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고객들에게 환불·반품돼 폐기처분해야 할 상품까지 매장에 파견 나온 납품·협력사 직원 등에게 강매해 갑질 논란이 일고 있다.

 이마트는 납품·협력사 직원들에게 교환·환불 없는 조건으로 환불·반품 상품을 떠넘기다시피 해 소비자 권리마저 빼앗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인천시 연수 이마트의 한 직원은 15일 "매주말 직원들이 가장 많이 근무하는 시간대인 오전 11시부터 낮 12시까지 이마트 교육강의실에서 고객 환불·반품 상품을 재포장해 30∼50% 할인가격으로 협력사 직원 등에게 팔고 있다"고 전했다.

 연수 이마트 점포에는 정직원 200명가량과 협력사 300∼400명가량이 근무하고 있다. 이마트 운영지침에는 고객 환불·반품 상품은 폐기처분해야 한다.

 이마트 김주홍 민주노조위원장은 "이마트 점포별로 환불·반품 상품을 폐기처리하는 비용이 한 주에 50만∼200만 원 정도인 것으로 알고있다"며 "점포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폐기 대상 상품을 줄이기 위해 선별한 뒤 교환·환불 불가 조건을 걸어 협력사 직원 등에게 판매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또 "이마트는 ‘재고 건전성과 폐기율을 낮춘다’는 목적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하지만 직원들은 실제로 버리는 물건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안다"며 "전국 159개의 이마트 점포 상황도 비슷하다. 납품·협력사 직원들은 폐기 대상 상품을 어쩔 수 없이 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협력사 직원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흠 있는 상품을 사면서도 제대로 항의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협력사 직원 A씨는 최근 재포장된 쌀을 정상가보다 30% 이상 싸게 구입했다. A씨는 "포장을 뜯자 이물질이 섞여 있고 구린내가 풍겨 그 자리에서 쌀을 버렸다"며 "처음에는 환불·교환 생각도 있었지만 이마트 직원의 지휘·감독을 받는 협력사 입장이라 참을 수밖에 없었다"며 울분을 토했다. 또 다른 협력사 직원은 "아이들을 주려 장난감을 샀다가 작동도 되지 않는 고장 난 장난감에 되레 아이에게 원성만 샀다"며 "비록 물건이 싸서 구매했지만 따질 수도 없는 처지가 더욱 비참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마트 홍보팀 측은 "관련 부서가 아니라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답을 하겠다"고 했지만 답변이 없었다.

이승훈 인턴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