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뉴스테이 정비사업 후보지 6곳 중 최소 1∼2곳은 탈락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인천을 포함한 전국 15개 뉴스테이 정비사업 후보구역에 대한 사업 진행 절차와 현황, 향후 일정 등의 자료를 22일까지 제출할 것을 각 지방자치단체에 요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다음 달 16일 마감되는 임대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여부와 사업 진행에 있어 주민 동의 등을 점검해 최종 지역을 발표하기 위한 절차로 풀이된다.

인천은 현재 전국에서 가장 많은 뉴스테이 정비사업 후보지가 난립해 있다. 이 중 송림초교주변구역이 가장 먼저 ㈜스트레튼알이와 기업형 임대주택을 ‘통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미추8구역도 최근 총회를 통해 대한토지신탁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부평4구역(한국자산신탁)과 금송구역(㈜스트레튼알이)도 최종 주민총회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부평4구역의 경우 대다수 주민이 사업 반대 입장이어서 총회 성사 여부는 미지수다. 송림1·2동구역은 15일 마감 예정이었던 입찰이 틀어지면서 재입찰을 위한 공고를 다음 날 다시 낸 상태다. 조합은 ㈜스트레튼알이와의 수의계약을 준비 중이다. 도화1구역 역시 첫 번째 입찰이 무산됐지만 두 번째 입찰에서 최근 하나자산신탁이 참여해 사업제안서를 겨우 확보했다.

송림·도화구역은 마감 시한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졌다. 우선협상대상자 제안서에 대한 금융투자협회의 가격 적정성 등의 평가를 거쳐 대의원 및 주민총회도 열어야 하기 때문이다.

송림·도화구역 조합 관계자는 "관련 행정지침상 8월 16일 기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 평가가 진행 중인 경우 3개월의 유예기간을 받게 돼 있어 송림·도화구역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대사업자를 선정했더라도 주민 반발이 있을 경우 여러 번 치러야 할 주민총회나 관리처분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들 지역은 우선 배제 대상임을 시사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