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교통수단에 대한 만족도가 외국인은 크게 상승하고 있는 반면 내국인은 불만족스럽다는 반응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은 교통전문시민단체인 교통문화운동본부가 한국관광공사와 공동으로 10월 한달동안 인천공항 이용자(내국인 300명, 외국인 300명)를 대상으로 실시해 9일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 드러났다.
 
인천공항 교통수단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외국인 응답자 91.7%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는 2001년 33.8%, 2002년 78.4%에 비해 크게 높아진 것이다.
 
반면 내국인 만족도는 개항 첫해 37.2%에 그쳤으며 지난해에도 48.7%, 올해에는 이보다 낮은 46.2%를 기록했다.
 
외국공항과 비교한 교통서비스 수준도 `인천공항이 우월하다'고 답한 외국인 응답자는 83.3%인 반면 내국인 응답자는 17%에 불과했다.
 
이처럼 내국인의 만족도가 낮은 것은 외국 공항에 비해 이동요금이 비싸고 대체교통수단이 없는 점 등이 주된 요인으로 분석됐다.
 
공항출입 교통수단 이용시 불편한 점에 대해서 내국인들은 `대체교통수단 부족'을, 외국인은 `버스, 택시 승강장 안내표지 부족' 등을 첫번째로 꼽았다.
 
공항교통서비스의 개선점으로는 내외국인 모두 `비싼 이용요금'이 가장 많았으며 공항정류장 좌석버스의 호객행위, 부실한 교통안내 서비스, 택시의 승차거부, 픽업서비스 이용불가능, 정류장 버스의 무질서한 정차행위 등을 들었다.
 
외국인의 경우 버스나 택시 운전사와의 의사소통을 묻는 질문에 52.6%가 `문제없었다'고 답했으며, `어렵다'고 답한 응답자는 지난해에 비해 6.5% 감소한 13.7%로 나타났다.
 
이밖에 공항출입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내국인은 60%, 외국인은 71.3%가 버스를 들었다.
 
또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위한 대기시간에 대해 내외국인 모두 절반 가량이 10분 이하라고 답했다.
 
교통문화운동본부 관계자는 “인천공항이 세계적인 공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내국인과 외국인 모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대체교통수단 개설 등의 문제점을 하루바삐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