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대선자금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안대희검사장)는 10일 삼성이 지난 대선 직전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법률고문을 지낸 서정우 변호사(구속)에게 국민주택채권 112억원 어치와 현금 40억원을 한나라당측에 별도 제공한 사실을 확인, 구체적인 경위를 조사중이다.
 
검찰은 또 최돈웅 의원이 삼성측에 대선자금 지원을 요구했다는 삼성 관계자들의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최 의원에 대해 11일 오전 10시 검찰에 출석토록 공식 통보했다.
 
검찰에 따르면 삼성측은 작년 10월말부터 11월초 한나라당측에 공식 후원금 10억원 외에 불법 대선자금 40억원을 추가로 제공했고 11월 초·중순께 2차례에 걸쳐 국민주택채권 112억원을 삼성 구조조정본부 재무팀장인 김모 부사장을 통해 서씨에게 직접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주택채권 112억원중 12억원은 현금으로 할인할 때 선이자를 감안, 100억원에다 덧붙여 준 돈으로 보이며 채권 500만원권과 1천만원권 등으로 책자처럼 만들어 전달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검찰은 전했다.
 
검찰조사결과 최 의원은 작년 11월초 평소 친분이 있던 삼성 구조본 윤모 전무에게 추가 대선자금 지원을 요청했으며, 윤 전무가 이를 이학수 구조조정본부장에게 보고하자 이 본부장은 김 부사장에게 자금 마련을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