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환 사회부장.jpg
▲ 박정환 사회부장
인천내항 재개발사업이 다시 꿈틀거리고 있다. 때가 된 모양이다. 내년 대선부터 내리 3년간은 선거정국이다. 이쯤 되면 선거를 치러야 할 정치인들과 그를 따르는 주변인들은 ‘무슨 거리 없나’ 희번덕거리기 마련이다.

 이슈로 치자면이야 인천에서 내항 재개발 만한 이슈도 없을 게다. 이명박 서울시장을 대통령으로 만들었던 청계천 복원사업보다 크면 컸지 작지 않을 성싶다. 그렇듯 내항재개발은 때만 되면 인천의 현안과 쟁점으로 급부상하곤 했다.

 내항재개발 사업이야말로 정치색을 배제한 순수 주민운동이었다. 내 환경권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민초들의 자발적인 나섬이었다. 정치인들의 눈에는 그것이 곧 ‘표(票)’였다. 내항살리기 시민운동의 불을 밝힌 것은 2007년 4월이었다. 인천해양수산청 앞에서 주민 200명이 집회에 나선 것이 단초였다. 그들의 요구는 순박하기까지 했다. ‘8부두 개방 약속을 지켜라’는 외침이었다.

 내항 8부두의 고철부두는 그해 3월 북항 인천제철과 동국제강 부두로 옮겨갔다. 인천항만청과 인천항만공사는 고철이 빠져나간 8부두에 잡화로 채워 넣을 요량으로 하역업체와 부두사용 연장 계약을 앞두고 있었다.

 이 주민운동은 들불처럼 번져나갔다. ㈔내항살리기시민연합은 10만 명 가두 서명운동을 벌였다. 7만2천여 명의 서명을 받아 2007년 11월 22일 국회에 ‘인천내항 재개발’ 주민 청원을 제기했다. 이때만 해도 해양수산부는 항만재개발 대상지로 지번조차 없던 영종도 준설토투기장을 꼽고 있었다. ㈜세계한상드림랜드가 개발 계획을 세우고 있는 그곳이다.

 주민들은 ‘항만과 그 주변지역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의 취지를 들이댔다. ‘노후하거나 유휴 상태에 있는 항만과 그 주변지역을 효율적으로 개발…’법 취지에 맞지 않는다며 조목조목 따졌다. 그들은 영종도 준설토투기장을 들어내는 대신 내항을 재개발 대상으로 포함시킬 것을 요구했다.

 당시 강무현 해수부장관은 ‘내항도 재개발 대상지로 포함시킬 테니 제발 영종도 준설토투기장만 빼지 말게 해 달라"며 청원 주민들에게 애원했다. 이렇게 해서 나온 것이 2012년 11월 해수부의 ‘인천내항 항만재개발사업 타당성 및 기타 용역 최종보고회’였다.

 그 뒤에는 근 10년 동안 재개발을 통한 내항살리기만을 바라보고 묵묵히 몸을 던진 이들이 있었다. ‘길을 닦아 놓으니 뭐가 먼저 지나간다’고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을 요량이었던 ‘객(客)’들이 이젠 주인 행세를 하고 있다. 온갖 달콤한 얘기와 번지르르한 말을 갖다가 붙인다. 그동안 뒷짐 지고 있다가 때 되니, 금방 항만과 물류, 관광, 도시계획 전문가가 된 양 마구 떠들어 대고 있다.

 그렇게 인천내항 재개발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이 지금 뭘 하고 있는 지 한번 곱씹어 보자. 급조한 요상한 단체의 명함이나 갖고 다니면서 어디 먹잇감이 없나 두리번거리고 있는가. 이 단체의 대표라는 자는 선주협회임내 하면서 삼목도 물량장에 횟집의 분양권에 목을 매야 하는가. 또 단체의 간부는 신포국제시장을 활성화한답시고 자리나 차지하면서 세금을 축내고 있지 않은가?

 주차장으로 일부 개방한 8부두 안의 화물차 도로를 폐쇄 대신 슬그머니 인정한 사람들이 누구인가. 주민대표라며 협상테이블에 앉았던 그 단체 사람들 아닌가. 왜 하지도 못할 일들에 끼어 들어 된 일도 흩뜨려놓냐는 말이다.

 22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인천도크타운 해양관광신도시 건설추진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주최는 안상수 국회의원과 ㈔인천아카데미였다. ‘16조6천622억 원을 투입해 2035년까지 내항 전체 335만9천㎡ 중 184만8천㎡에 1만9천 가구가 입주하는 주상복합시설을 짓자’ 그것이 요지였다.

 해괴망측한 이런 토론회의 개최 비용은 대체 어디서 나왔을까? 혹 중구가 연구용역비로 인천아카데미에 준 9천500만 원이 아닌가 싶다. 다문 입에서 새어 나오는 소리는 이것뿐이다. ‘프픕.’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