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대선자금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안대희 검사장)는 15일 자진출석한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를 상대로 지난 대선때 한나라당의 불법 정치자금 모금과정 전반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또 16일 오전 11시께 체포영장이 청구된 한나라당 최돈웅 의원을 소환, 조사키로 했다.
 
문효남 수사기획관은 “이 전 총재를 소환 조사할 준비가 안된 상태이긴 하지만 이왕 자진출두를 한 만큼, 충분히 조사를 할 것”이라며 “그러나 이 전 총재는 불법대선자금 모금과 관련된 전모에 관해 구체적으로 모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전 총재를 상대로 지난 대선때 실제로 최돈웅 의원과 서정우 변호사 등에게 구체적으로 불법 모금을 지시했고, SK와 삼성, LG, 현대차 등으로부터 502억원의 불법자금이 당사에 들어온 과정과 집행내역 등을 보고받았는지 여부 등을 강도높게 조사하고 있다.
 
이 전 총재는 그러나 조사과정에서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를 계속 유지할 뿐 대선자금 모금 등의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제대로 답변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날밤까지 이 전 총재로부터 참고인 진술조서를 받은 뒤 일단 귀가조치하고, 추후 한나라당의 불법 대선자금 모금과 용처 등에 대한 실체가 규명되고, 이 전 총재의 재조사 필요성이 제기되면 다시 불러 법적 책임 여부와 사법처리 수위 등을 결정키로 했다.
 
문 기획관은 “이 전 총재는 자신이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진술하고 있으나 법적으로 의미있는 진술까지 나오고 있지는 않다”면서 “도의적 책임과 법적 책임은 다르고, 법적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엄격한 증거에 의한 입증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총재는 이날 오전 한나라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오전 10시40분께 대검청사에 출두, `대선자금 불법 모금 지시 여부' 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다음에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고 짧게 답한 뒤 2층 민원실을 통해 대검청사로 들어갔다.
 
이 전 총재는 청사 7층 안대희 중수부장실에서 5분간 면담하면서 “모든 책임을 질테니 관련자들에 대해 선처를 해달라”고 부탁했고, 안 중수부장은 진상규명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검찰은 이 전 총재에 대한 직접 조사를 유재만 중수 2과장에게 배당했으며, 조사는 과거 노태우 전 대통령이 비자금 사건과 관련, 조사를 받았던 11층 1113호실에서 이뤄지고 있다.
 
이 전 총재의 출두에는 한나라당 오세훈, 남경필, 이주영, 심규철, 김용균, 신경식 의원 등이 동행했다.
 
한편 검찰은 최돈웅 의원이 16일 출두하면 주요 대기업들로부터 불법 대선자금을 수수하는 과정에 이 전 총재 등 당 수뇌부의 지시가 있었는 지 여부 등을 집중추궁할 방침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