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연합뉴스)조지 부시 미 대통령은 16일 사담 후세인 생포에 이어 "우리는 오사마 빈 라덴도 추적중"이라며 빈 라덴이 "생사를 불문하고"잡히고 말 것이라고 단언했다.

부시 대통령은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빈 라덴이 어딘가 구멍속에서 정의를 피해 숨어있을 것"이라며 "확언컨대 그는 더 이상 열병식을 가질 처지는 못되고 도망다니기에 급급한 신세"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국은 지난 9.11 테러 배후 주범으로 알려진 사우디출신 오사마 빈라덴의 생포를 위해 아프간과 파키스탄 일대 은신 가능지역에 대한 색출작업을 강화하고 있다.

부시 대통령을 비롯, 미군 수뇌부는 사담 후세인의 생포에 이어 빈 라덴이 검거될 경우, 미국의 향후 테러전에 결정적 전기가 될 것으로 보고 가급적 차기 2004년 대선전에 빈 라덴을 생포 또는 사살할 수 있도록 색출작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백악관의 스콧 멕클렐런 대변인은 이날 빈 라덴 생포 가능성에 대해 "부시 대통령은 자신의 행정부에 의해 그(빈 라덴)를 정의의 심판대에 세우게 되기를 전폭적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멕클렐런 대변인은 "우리는 현재 빈 라덴을 필두로 알카에다 테러조직의 다른 지도부를 계속해서 추적하고 있다"고 전제, "빈 라덴은 그동안의 대규모 테러행위의 장본인"으로 빈 라덴 색출작전은 미국의 범세계적 대(對)테러전의 최우선순위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리처드 아미티지 미 국무부 부장관도 테러범 색출작전과 관련, "빈 라덴은 색출명단의 맨 꼭대기에 있다"면서 빈 라덴은 최근 미국을 겨냥한 테러공격으로 미국익과 국민을 해한 자로서 미국은 이에 대한 즉각적인 응징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프간주둔 미군 대변인 브라이언 힐퍼티 대변인은 사담 후세인의 전격적인 체포로 앞으로 빈 라덴의 색출작전에도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라며 빈 라덴 색출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했다.

빈 라덴 생포와 관련, 부시 행정부와 군부 그리고 미 언론 등은 사담 후세인 생포로 빈 라덴 색출에 돌파구가 열릴 것이라는 낙관론과 후세인-빈 라덴은 처한 상황과 입지가 전혀 다르다면서 빈 라덴 검거가 계속 미궁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관론이 혼재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 2001년 9.11 테러참사이후 아프간전에 돌입, 탈레반 정권을 축출하고 빈 라덴 산하 알카에다 지도부에 대한 일대 색출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거의 2년이상 빈 라덴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