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내주초 청와대 비서실 조직 개편과 함께 3∼6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소·중폭의 개각을 단행하고 단계적 국정쇄신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비서실 개편의 경우 기존 `2실장 5수석 6보좌관' 체제에서 현 인사보좌관실을 인사수석비서관실 체제로 승격, `2실장 6수석 5보좌관' 체제로 전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개편의 핵심인 정책실의 경우 `1실장 1수석' 체제의 골격은 유지하되 장관급 정책실장은 정책기획, 정부혁신, 동북아경제중심, 국가균형, 지속가능발전, 교육혁신위 등 `대통령 국정과제위원회'를 관장하고, 정책수석은 부처별 담당비서관을 산하에 두고 정책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형태로 역할을 분담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아울러 현 비서실장 산하의 업무과정개선비서관(PPR)을 국민참여수석비서관실로 이동 배치시켜 `참여혁신수석비서관실'로 개편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참여정부 출범이후 인사업무 급증에 따라 현 인사보좌관실을 인사수석비서관실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내주초 인사조직 개편과 함께 비서진 인사도 단행할 계획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개각 시기와 관련, “원래 새해 예산안이 처리된 직후 단행할 예정이었으나 예산안 처리가 연말 또는 내년초까지도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이어서 무작정 늦출 수만은 없는 입장”이라며 “내주초 비서실 개편과 동시에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진 개편과 관련, 당초 수석, 보좌관급의 경우 전원 유임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총선 출마 요인 등을 감안, 1∼3명 정도를 교체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열린우리당 주변에선 정찬용 인사보좌관, 박주현 국민참여수석, 유인태 정무수석의 `차출설'이 나돌고 있으며 김희상 국방보좌관 등 외교안보라인, 이정우 정책실장과 권오규 정책수석 등 정책라인에도 일부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노 대통령은 또 이번 개각에선 고 건 국무총리를 비롯, 김진표 부총리, 강금실 법무장관 등 핵심각료들을 유임시켜 분위기 쇄신용 개각은 하지 않되 총선출마 의사가 있거나 업무수행 책임론이 거론되는 일부 각료들은 전원 교체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당초 2∼4명의 소폭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던 개각 폭이 3∼6개 부처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교체대상 각료는 이미 사표를 제출한 윤덕홍 교육부총리 외에 김화중 보건복지, 최종찬 건교, 권기홍 노동장관, 이영탁 국무조정실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