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개혁특위가 19일 내년 4월 17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인구상하한선을 10만~30만명으로 결정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선거구획정방안이 주목된다.
 
인구상한선 30만명을 초과한 지역의 경우 분구가 되는 만큼 별다른 문제가 없으나 인구하한선 10만명에 미만하는 지역은 선거지형에 적잖은 변화가 뒤따른다는 점에서 현역 의원들은 물론 출마예정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구기준시점=전국적으로 4개 선거구가 기준시점에 따라 분구와 통·폐합 여부가 좌우된다. 이에 따라 해당지역 현역의원 및 출마예상자들은 유리한 기준시점이 정해지도록 하기 위해 주장을 펼치며 정개특위 위원들을 설득하고 있다.
 
안산 단원(안산을)의 경우 지난 9월말 인구가 30만803명으로 9월이후 인구를 기준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면 분구된다.
 
민주당 박상천 전 대표의 지역인 전남 고흥의 경우 지난 3월말을 기준으로 잡으면 선거구가 유지되지만 그 이후엔 10만명에 못미쳐 통폐합 대상이 된다.
 
경북 청송·영양·영덕은 올들어 인구가 계속 줄어 9월말부터는 통·폐합대상이 된다. 경남 산청·합천은 지난 6월을 전후해 일시적으로 전입인구가 급속히 증가, 통·폐합대상에서 벗어나지만 3월말이나 9월말을 기준으로 하면 10만명에 가까스로 못미쳐 통·폐합대상이 된다.
 
◇분구지역=지난 10월말을 기준으로 할 때 분구지역은 전국적으로 28개에 달한다. 서울 성동, 노원, 송파, 대구 달서는 각각 인구 60만명을 넘어 3개 선거구로 된다.
 
또 부산 남, 대구 동, 인천 계양, 부평, 광주 서, 울산 남을 비롯해 안양 동안, 광명, 안산상록, 안산 단원, 시흥, 의정부, 남양주, 청주 흥덕, 전주 완산, 익산, 여수, 구미, 진주, 김해 등은 인구 30만명을 초과해 갑·을로 분구된다.
 
수원 장안, 권선, 팔달의 경우 각각의 선거구가 30만명을 넘어서지만 수원 영통1개 선거구만 더 늘리기로 했고, 복합선거구인 오산·화성도 30만명을 넘어서 쪼개지게 된다.
 
◇통·폐합지역=대구 중구(백승홍)의 경우 대구 남구(현승일)와 통폐합되게 된다.
 
일부에선 서구와 합치면 30만명을 넘게 돼 중·서 갑·을 2개의 선거구로 조정할 수 있다고 주장하나 선거구 조정은 행정구역단위별로 한다는 선거법에 저촉되게 된다.
 
강원도의 경우 영월·평창(김용학)과 철원·화천·양구(이용삼) 2개의 선거구가 통합대상으로, 영월·평창을 쪼개서 횡성·홍천·평창, 영월·태백·정선으로 조정하고 철원·화천·양구엔 인제를 붙이는 방안이 유력하다.
 
그러나 일부에선 강원도 전체 지역구수 감축을 막기 위해 인근의 정선·태백, 동해·삼척도 함께 포함시켜서 영월·평창·정선, 태백·삼척, 동해로 조정하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부여(김학원), 예산(오장섭)이 통·폐합 대상인 충남의 경우 부여·서천, 예산·당진으로 하거나 부여·청양, 예산·홍성으로 조정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전북의 경우 진안·장수·무주가 통·폐합대상이나 지역적으로 한쪽에 편중돼 있어 임실·완주(김태식), 남원·순창(이강래)과 함께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어서 주변 지역구 의원 및 출마예상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전남의 경우 통·폐합대상인 고흥(박상천)을 인근의 보성과 합쳐 고흥·보성으로 하고, 화순은 나주와 합쳐 나주·화순으로 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경북은 고령·성주(주진우), 군위·의성(정창화), 청송·영양·영덕(김찬우) 등 2~3개 시군이 모여서 하나의 선거구를 이룬 복합선거구 3개가 조정대상이어서 칠곡(이인기), 봉화·울진(김광원) 등 인근 선거구까지 감안한 대개편이 예상된다.
 
의령·함안(윤한도), 산청·합천(김용균)이 통폐합 대상인 경남도 인근의 밀양·창녕(김용갑), 함양·거창(이강두) 선거구까지 조정의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돼 의원들간에 신경전이 치열하다.
 
제주의 경우 북제주군(양정규)이 통·폐합대상으로 제주시(현경대)와 합칠 경우엔 인구가 30만명을 넘어서게 돼 결국 서귀포·남제주와 합쳐져야 하나 이럴 경우 북제주·서귀포·남제주 선거구가 전체 제주도 면적의 80%를 차지해 방대해진다는 문제가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