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등 주요 대선주자들이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 지역 뉴스테이 사업은 멈출 생각이 없다. 대부분 재개발구역에서 뉴스테이 연계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매몰 비용 문제 등으로 개발사업을 그만두기는 어렵다.


그 차선책으로 뉴스테이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재개발구역을 해지하고 각자의 재산권을 행사하자는 사람들도 있지만 매몰 비용은 고스란히 조합원 몫이다. 이 때문에 반대하는 조합원들도 적극 나서지 못한다. 미추8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도 비슷하다. <관련 기사 3면>

미추8구역은 2010년 5월 재개발정비구역 지정, 2011년 7월 조합 설립 등 출발은 순탄했다. 2012년 국내 건설 및 주택경기 침체로 시공자 선정 단계에서 유찰을 거듭했다. 시공사들이 미분양을 우려해 참여를 꺼려 했다.

오랜 고민 끝에 미추8구역은 2015년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뉴스테이 연계형 재개발사업 설명회, 국회도서관 누구나집 프로젝트 토론회, 인천시 뉴스테이 추진 관련 설명회 등에 잇따라 참석하며 희망을 본다.

 지난해 1월 남구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공모 신청 후 2월 시 ‘주안 2·4동 일원 재정비촉진계획’ 결정·고시에 이어 뉴스테이 후보 구역으로 선정됐다. 같은 해 7월에는 우선협상대상자로 대한토지신탁을 선정했다.

주안동 1536-17번지 일원 11만8천242㎡의 터는 지하 2층·지상 40층 규모의 아파트 2천987가구로 정비계획이 일부 바뀌었다. 조합원 분양분 863가구를 뺀 일반분양분 2천여 가구를 대한토지신탁에서 875만 원에 매입하기로 해 미분양 우려도 사라졌다. 사업성이 높아지자 복수의 시공사가 입찰에 참여했다. 지난 1월 한화·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시공사로 선정됐다. 공사비는 총 4천400억여 원으로 각 사 지분은 50대 50이다. 3일 조합은 초기사업비 대출 금융기관 선정 입찰을 마감한다.

일부 조합원들은 "매입가보다 낮게 보상가가 책정될 것 같다"며 재개발구역 해지를 주장한다. 특히 상가와 원룸, 아파트 등 거주 조합원들은 이미 미추8구역은 ‘바둑판’처럼 정비가 잘 돼 있는 곳으로 매몰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주민들이 원하는 대로 각자 재산권을 행사하게 하자는 것이다.

조합 측은 도시정비법상 종전 주택 전용면적 범위에서 2주택 분양 신청을 할 수 있어 다가구주택 조합원들의 불만을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미추8구역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