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날인 5월 첫날 주요 5당 대선주자들은 각종 노동 관련 공약을 제시하며 노동계 표심 잡기에 나서며 서울부터 제주까지 지역 유세활동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1일 근로자의날을 맞아 페이스북에 ‘노동이 행복한 나라’라는 제목으로 비정규직 차별 해소와 최저임금 1만 원까지 인상 등을 담은 노동정책을 발표하며 노동계 끌어안기에 공을 들였다.

문 후보의 공약은 90%의 노조 미가입 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해 비정규직, 특수고용노동자 등 일정 기간 고용보험 납부 실적이 있는 노동자에게 노조를 대신할 수 있는 ‘한국형 노동회의소’ 설립 추진을 담았다. 또 체불임금에 대한 임금채권의 소멸시효를 현행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고, 체불임금을 국가가 임금채권보장기금으로 대신 지급하고 사용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것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다음 정부는 결코 경제성장이라는 이름으로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지 않겠다고 약속한다"며 "다음 정부의 성장정책 맨 앞에 노동자의 존엄, 노동의 가치를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한국노총과 ‘대선 승리-노동존중 정책연대 협약’을 체결하고, 전국개인택시발전협의회 지지선언에 참석했다.

문 후보는 홍대 카페에서 ‘든든한 대한민국! 더 든든한 우리 딸과 아들’이라는 주제로 군 장병 부모 및 애인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제주도를 시작으로 전남, 전북 등 ‘보수 불모지’ 호남권을 잇따라 방문해 표심에 호소했다.

홍 후보는 한국당 제주도당에서 ‘홍준표를 찍으면 제주가 산다’는 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이어 광주로 이동해 송정역 광장과 전주 전북도의회에서 각각의 지역 공약을 제시했다.

홍 후보는 특히 이날 오후 전주 전동성당 앞 유세에서 "새만금을 홍콩처럼 1국 2체제로 운영해 보겠다"며 "그렇게 하면 우리나라 재벌의 사내유보금 수백조 원이 흘러들 것이다. 새만금을 4차 산업부터 첨단산업기지로 만들고 인구 200만 기업특별시로 만들어 보자는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기본 SOC만 구축해 준 뒤 환경규제를 제외한 각종 규제를 풀어주고 치안관리만 하겠다는 구상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온국민멘토단’ 출범을 알리며 소통 강화에 나섰다.

안 후보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 목소리를 듣다-안철수의 온국민멘토단 임명식’ 행사에 참석했다.

사회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1만 명으로 구성된 온국민멘토단은 목소리 높은 소수계층이 국민을 과잉 대표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담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안 후보는 근로자의날을 맞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념·지역·세대를 넘어 최고 전문가들, 청년들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경제 체질을 바꾸고 미래 먹거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중소기업 취업 청년 월급이 대기업의 80%가 되도록 지원하고, 중소·벤처기업을 대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남성과 여성,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오후에는 인천에서 유세를 펼치며 수도권 공략을 이어갔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제주도를 찾아 같은 당 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간담회에 이어 4·3 평화공원에서 참배하고 4·3 사건 유족회를 만났다. 유 후보는 4·3 사건의 명칭 논란과 관련, "명칭을 정하는 것 자체가 갈등의 요소가 있기 때문"이라며 "4·3이 역사 속에서 제대로 된 이름을 찾을 수 있도록 법 제·개정 과정에서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유 후보는 4·3 평화재단 대강당에서 "제주를 자연과 문화,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관광·문화의 중심도시로 만들겠다"며 제주 지역 공약 발표회를 개최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노동 대통령’을 강조하며 주요 지지층인 노동계 표심 잡기에 집중했다.

심 후보는 서울 청계천 전태일 다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헌장’을 발표했다.그는 "헌법이 노동의 가치가 분명하게 확인되도록 개정돼야 한다. 조문 전체에서 ‘근로’라는 용어를 ‘노동’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성노동과 노동삼권이 변화된 시대상과 국제노동기준에 부합되도록 개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심 후보는 "우리 국민들이 겪는 어려움의 대부분은 노동 문제고,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빚에 허덕이고 고용은 위태롭다"며 "노동을 차기 국정의 ‘제1과제’로 삼아야 하는 이유다. ‘노동이 당당한 나라’를 실현시킬 것"이라고 역설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