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가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저출산 위기극복 정책토론회를 열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 인천시가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저출산 위기극복 정책토론회를 열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저출산 위기를 극복할 방안 찾기에 나섰다. 시는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육아정책연구소와 ‘저출산 위기 극복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토론회는 올해 출생아 수가 역대 최저 수준에 머무는 등 저출산 위기가 지속되자 지역 차원의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인천의 합계출산율은 1.17명으로 2011년 이후 1.2명 선에 머물러 전국 17개 시도 중 13위에 그쳤다.

시민들은 저출산 원인으로 자녀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60.6%), 일과 육아 병행 어려움(15.35%), 자녀를 돌볼 사람 또는 시설 부족(12.7%) 등을 꼽았다.

이 같은 원인에 대한 대응책으로 ▶여성·청년 고용 촉진을 통한 출산 여건 조성 ▶일·가정 양립 실효성 제고를 위한 기업 특성별 맞춤형 지원 ▶건강한 아동 성장을 위한 의료 지원 강화 ▶저출산 분야 행정 체계 효율화로 총괄관리 체계 구축 등이 논의됐다.

토론에서 전문가들은 자녀양육비 부담 해소와 청년 출산환경 조성을 위해 ‘여성·청년 고용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믿을 수 있는 보육시설 확충’과 ‘일·가정 양립 지원 사각지대 해소’가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시됐다.

저출산 상황의 심각성에 비해 시의 정책적 대처가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황흥구 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은 "현재 각 부서별로 저출산 관련 사업들을 하고 있지만 기존 사업을 계속하거나 확대해 시행할 뿐, 시민의 정책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출산 대응을 위한 보다 높은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시적으로 저출산 대응정책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전담 부서의 신설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번 정책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은 시가 지난 4월부터 진행 중인 ‘인천시 저출산 대응 기본계획 수립 연구’에 반영된다. 시는 7월 중간보고회와 8월 말 대시민 공청회를 거쳐 지역 특성에 맞는 중장기 저출산 대응계획을 10월 수립할 계획이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