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민주당은 31일 새 정부 출범 후 첫 당정협의에서 6월 국회내에 추경안 처리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야당의 부정적인 기류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이 6월 임시국회를 통과할지가 관건이다.

정부와 민주당은 이날 당정협의에서 올해 추가경정예산 편성방향에 대해 ▶일자리 중심 ▶국채발행 없음 ▶신속한 지원 등을 원칙으로 속도감있게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일자리 추경 통과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지금이 적기"라며 "일자리 문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국민의 삶이 중심인 만큼 야당의 대승적 협력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면한 경제위기 해결을 고대하는 국민적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당정이 꼼꼼하게 논의하고 야당에도 성실히 설명해 차질없이 통과시켜야 한다"며 "아무리 좋은 약도 제때 쓰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고 주장했다.

백재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도 "6월 임시국회 내에 충분히 논의하고 확정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예결위에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국정이 거의 공백 상태였기 때문에 경제가 매우 어렵고 내수가 침체했던 만큼 지역 일자리가 꼭 만들어져야 한다"면서 "추경 결과로 청년 일자리 문제와 실업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추경은 타이밍이기 때문에 실현가능한 것들을 중심으로 꼼꼼하게 마련했다"며 "목표한 바대로 잘 집행돼 추경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편성하겠다"고 설명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