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일 국회의장과 4당 원내대표의 정기회동인 ‘여·야·정 협의체’에 불참 입장을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은 대통령과 정부가 주재하는 일방적 국정 설명회 식의 성격을 가진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는 참여할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낙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처리와 관련해 "이런 식으로라면 여야 협치 정신에서 대통령이 제안했던 여·야·정 협의체 구성도 무의미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진정한 협치 정신의 구현을 위해 여야가 주체가 되고, 국회가 주체가 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어 "제1야당이 반대하고 불거진 의혹에 대해 충분한 해명이 없는 상황에서 인준을 정부여당이 강행처리하는 것은 유감을 넘어서 큰 문제"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말씀한 여야 협치가 근본적으로 깨지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인사청문회법상 청문보고서 채택이 3일이 지난 후 이뤄졌기 때문에 인사청문회법상에서 법적 관점에서 효력이 없는 것을 말했다"며 "국회운영과 관련된 인사청문회가 대단히 나쁜 선례를 남겨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앞으로 있을 고위공직자 인사청문회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그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는 청문회에 설 자격이 있는 것인지 의심될 수준의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