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가 대치 전선을 형성하며 향후 ‘협치정국’의 풍향계가 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성동구 금호동 자택 주변을 산책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가 대치 전선을 형성하며 향후 ‘협치정국’의 풍향계가 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성동구 금호동 자택 주변을 산책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일 국회에 따르면 인사청문회를 마친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오는 7일 정무위원회에서 채택 안건으로 논의될 예정인 가운데, 야당이 부적격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7일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등 3명의 인사청문회가 실시돼 이목이 국회로 집중된 상황이어서 정치권의 공방 또한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청문회 과정에서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논문 표절, 부인 취업 등 도덕적으로 문제가 될 사항들이 제기됐다.

이런 가운데 여당은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의혹으로 시작해 전문성으로 마무리된 청문회"라며 "무차별적으로 제기됐던 의혹은 명백히 해소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업집단국 신설,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등의 규제, 대리점·가맹점 또는 하도급업체 등의 권익 증진 등과 관련된 전문적인 내용도 정책적 소신이 드러났다"며 "야당이 존재감을 세우기 위한 ‘반대를 위한 반대’는 멈추고, 김 후보자의 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야당은 김 후보자 청문회 이후 ‘강경모드’로 돌입하는 분위기다.

자유한국당은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김 후보자에 대해 "국민들이 공직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탈세, 병역, 위장전입, 논문 표절 등이 모두 적용되는 각종 비리 집합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후보자의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강행은 국민의 의지에 반하는 것"이라며 임명 철회를 주장했다.

캐스팅보트를 쥐고있는 국민의당 역시 "부적격" 입장을 고수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 후보자도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인사원칙에 위배되는 인물"이라며 "흠결을 지니고 출발한 공정거래위원장이 과연 재벌개혁에 영(令)이 설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도 논평을 발표해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통해서 남을 비판하고 경제를 감시·감독하는 역할을 해왔는데 자신의 삶에 대해서는 도덕적인 측면에서 관대했던 게 아닌가"라며 "누구보다 도덕성이 철저해야 하는 공정거래위원장 자리에는 부적격하다"고 비판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