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남경필.jpg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경필 경기지사가 14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민간 일자리 확대 방안과 연정을 통한 정치 안정화를 당부했다.

남 지사는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진행된 문 대통령과 17개 시도지사 간 간담회에 참석해 문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정책에 대해 ‘좋은 목표’라고 긍정적으로 표현하면서도 민간 일자리 창출 부분에 대한 보강을 주문했다.

남 지사는 "이번 정부 추경안은 민간 일자리 창출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는 평가가 많다"며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로 미스매치되는 일자리가 경기도에만 15만 개에 달한다"며 "대기업과의 소득 격차, 주거 비용 상승이 근본적 원인이다. 경기도와 중앙이 협력해 소득과 주거 비용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인사청문회로 인한 여야 간 대치 상태를 빗대어 정치 안정화를 위해 야당과의 연정 필요성도 언급했다.

남 지사는 "불확실성 제거를 위해 인사 문제와 관련해 의회와 협력이 필요하다"며 "충분한 시간과 정성을 쏟아 의원들을 설득해야 한다. 연정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남 지사는 최근 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바 있는 김용학 경기도시공사 사장과 관련해 수차례 도의회를 설득해 지난 13일 임명을 강행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약속한 내년 개헌 과정에서의 제2국무회의 신설을 위한 헌법적 근거 마련 약속에 대해서는 "사실상 제도화하겠다는 것에 매우 환영한다"며 "제2국무회의가 지방 관련 정책과 예산 논의의 시작이 될 수 있도록 절차를 진행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밖에 남 지사는 "지방분권은 예산과 인사의 독립이 필수"라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대립형 구조를 협력형 구조로 바꿀 필요성을 언급하는 한편, 지방장관을 신설할 수 있는 법안 마련도 요구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일자리정책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