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송도테마파크.jpg
▲ 인천시 연수구 옥련동 송도테마파크 및 아파트 신축부지 전경. /기호일보 DB
비위생 매립지에 테마파크 사업<본보 6월 7일자 1면 보도>을 하겠다는 부영그룹의 꿈이 물거품될 위기에 처했다. 인천시와의 계약이 깨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12월까지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하지 못하면 최종 사업 승인을 받지 못한다.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는 28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심의에서 부영이 제출한 ‘도시관리계획(도시계획시설:유원지 세부시설 결정) 변경안’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위원들은 ▶사전 검토 의견에 대한 성실한 조치 및 계획 필요 ▶시 협의 부서 의견 중 미반영 부분 재검토 ▶환경 문제(비위생 매립폐기물·토양오염 등 정밀조사)에 대한 계획과 답변 미흡 등을 보류 이유로 꼽았다. 주민 및 지방의회 의견 청취와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이 미흡한 부분으로 지적됐다. 여기에 연수구가 요구한 주차장 지하화로 테마·워터파크 활용도를 효율적으로 재검토하라는 의견에 대해 이용객·차량의 동선, 매연 등으로 안전과 불편이 예상된다는 답변도 미흡한 부분이었다.

이번 심의에서 부영은 동춘1구역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 ‘대로 2-10호선’ 총 공사비(336여억 원)의 50%를 부담해 달라는 시 개발계획과 의견과 대우자동차판매㈜ 도시개발사업 교통영향평가(2009년 11월)를 반영한 아암지하차도(아암물류2단지 동측 교량 아암대로 접속부) 비용을 분담하라는 시 도로과 의견을 거절했다.

위원들은 비위생 매립폐기물이 사업부지에 묻혀 있어 토양오염 정밀조사 등이 필요하지만 법률적 검토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위원들이 도시계획위에서 토지이용계획을 결정하기 때문에 환경영향평가 재협의를 먼저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묻자 부영 측은 답변을 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위원은 폐기물·토양오염 정밀조사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을 만들어 감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영 관계자는 "심의위원들이 지적한 부분을 법적 절차에 따라 조치하겠다"며 "(환경 부분은)서울대 연구팀과 용역계약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일부 위원이 부영이 입맛대로 고를 게 아니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함께 심의했던 부평4구역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도 보류됐다. 부일여중 일조권 등 교육환경 문제로 지난 4월 보류 결정에 이어 두 번째다. 일조권 문제를 해결했지만 건물 높이를 올려 경관심의를 다시 받아야 하며, 교통영향평가(2016년)도 주변 환경이 변화(경찰학교·주변 재개발 등)했기 때문에 재협의가 필요하다는 취지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테마파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