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수원 도심이 희뿌옇게 보이고 있다. /기호일보 DB
경기도가 를 줄이기 위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일산화탄소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이 크게 늘어나 도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1∼5종 대기배출사업장까지 굴뚝 자동측정기기 측정을 확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일 환경부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수원시 등 도내 31개 시·군은 대기오염사고 사전 예방 및 배출부과금 부과에 활용하기 위해 1~3종 대기배출사업장 130곳에 환경오염물질을 측정할 수 있는 굴뚝 자동측정기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 수원사업장과 KCC 여주공장, CJ제일제당 안산공장 등이 대기배출사업장에 속한다.

하지만 지난해 도내 대형 사업장에서 배출한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염화수소, 불화수소, 암모니아, 일산화탄소 등 환경오염물질량은 1만9천791t으로 전년 대비 1천823t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해 전국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은 40만1천677t으로 2015년 40만3천537t보다 1천860t 감소했지만 도는 오히려 전국 감소분만큼 배출량이 늘어난 셈이다. 이 같은 증가량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울산, 충북에 이어 3번째로 높다. 특히 산성비의 주요 원인인 질소산화물은 1만3천217t에서 1만4천499t으로 1천282t(8.8%) 늘어났고, 미세먼지 구성물질인 황산화물은 4천186t에서 4천641t으로 455t(10.8%) 증가했다.

전국적으로 지자체들이 미세먼지 대응책을 내놓으면서 실질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지만 도는 배출량이 급격히 높아져 환경오염물질 저감대책에 구멍이 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해 강원·경남·서울·전남·충남 등은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이 감소한 반면 도를 포함한 7개 시도만 배출량이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굴뚝 자동측정기기가 설치된 대형 사업장 외에 중소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환경오염물질까지 포함하면 이보다 훨씬 많은 양의 오염물질이 배출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김순태 교수는 "지자체의 감시가 심한 대형 사업장의 환경오염물질이 증가한 상황이라면 비교적 관리가 소홀한 중소 사업장의 배출량은 훨씬 더 많았을 것으로 본다"며 "중소 사업장에도 굴뚝 자동측정기기를 설치해 종합적인 시각에서 환경오염물질을 모니터해야 한다"고 전했다.

도 기후대기과 관계자는 "지난해 유가가 떨어지면서 대형 사업장들이 공장 가동률을 30% 수준에서 80%까지 늘려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이 급격히 상승했다"며 "위법을 저지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재할 수는 없지만 배출량을 가능한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권고하겠다"고 말했다.

임성봉 기자 b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대기오염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