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 1호 ‘행복주택’이 다음 달 착공한다.

하지만 유정복 인천시장 임기 중 3만여 가구가 넘는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가 추진된 것과 달리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을 위한 이번 주택 공급은 고작 45가구에 불과하다.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인천시 영구임대주택 사업인 ‘우리집’도 희망 대기자가 수천 명에 이르는 상황을 감안하면 공급물량(올해 56가구)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20일 시 등에 따르면 최근 인천 논현역 행복주택 건설사업계획 변경안이 승인됐다. 사업시행은 인천도시공사가 대행하고, 시공은 디에이치종합건설이 맡는다. 이달 중 철도부지시설에 대한 점용허가가 떨어지면 다음 달께 터파기 공사에 들어간다.

그동안 행복주택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도맡아 추진해 온 만큼 시가 사업비를 대서 주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5년부터 정부가 국유지에 행복주택을 지을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의를 벌인 결과다.

실제 논현역 철도부지로 알려진 남동구 논현동 731-5번지 일원 1천499㎡의 터는 국토교통부 소유로 아파트 1개 동과 부대·복리시설을 건립하는 데 드는 총 사업비가 47억6천786만 원이다. 국비 지원을 비롯해 토지는 시가 장기 임대해 사용할 예정이다.

그러나 시는 적은 예산으로 인해 아파트 12층에 행복주택 50가구를 건립한다는 당초 계획을 11층 45가구로 변경하고, 2층에 위치한 근린생활시설을 줄여 오피스텔 5실을 더 짓는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오피스텔이 공급되면 행복주택과 달리 입주 조건이 완화돼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시는 현재 차기 행복주택 사업지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한편, 논현역 행복주택 공급 규모는 전용면적 32㎡(27가구), 35㎡(9가구), 67㎡(9가구)로 구성됐다. 오피스텔도 소형 4실과 중형 1실로 공급된다.

시 관계자는 "사업비로 인해 층수를 줄였고, 전체 가구 수 유지를 위해 오피스텔을 공급하게 됐다"며 "오피스텔이지만 행복주택 기준에 따라 분양할 예정이며, 현재 석남동 등지에 차기 행복주택 후보지를 물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