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가 광교호수공원 야외무대에서 개최한 ‘제3회 다둥이 가족 축제’에 많은 시민들이 모여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제공>
▲ 수원시가 광교호수공원 야외무대에서 개최한 ‘제3회 다둥이 가족 축제’에 많은 시민들이 모여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제공>
수원시가 저출산 원인을 해결하는 출산 전후 지원정책이 젊은 부부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다.

1일 시에 따르면 시 복지여성국과 지역 내 4개 보건소에서 추진하는 출산 전후 지원사업은 총 40여 개에 이른다.

시는 지난달 17일 양육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여 주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수원시 자녀 출산·입양 지원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를 공포했다. 개정 조례에는 기존에 없던 ‘둘째 아이 출산지원금 50만 원’ 항목이 신설됐다. 셋째 200만 원, 넷째 500만 원, 다섯째 이상 1천만 원의 출산지원금은 기존보다 2~3배 늘렸다.

입양지원금은 첫째·둘째 입양아는 기존처럼 100만 원을 지급하고 셋째 이후부터는 출산지원금과 동일하게 지급한다.

개정 조례는 이달 17일 이후 출생·입양아부터 적용된다. 이는 인구 100만 명 이상 기초자치단체 중 최고 수준이다.

이와 함께 임신을 준비하는 예비·신혼부부에게는 신장기능·간기능 검사 등 각종 검진을 지원하고, 난임 부부에게는 인공·체외수정 등 난임시술비를 지원한다.

2013년에는 수원시한의사회와 함께 ‘한방 난임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난임 여성들이 한방치료로 자연임신에 적합한 최적의 신체 상태가 될 수 있도록 치료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임신부 건강을 챙기는 사업도 다양하다. 보건소에서 ‘우울 고위험군 임신부’와 저소득층 가정을 방문해 건강을 관리해 주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 ‘임신부 출산교실’, ‘출산부 건강교실’ 등을 운영하고 임신부 또는 임신 예정자들에게 엽산제·철분제를 지원하고 있다. 임신 초기·말기 검진, 임신 반응 검사도 지원한다.

출산 후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을 돌봐줄 산후도우미를 지원해 주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사업’은 산모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산모 등 해당 가구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이 기준 중위 소득 80% 이하 금액에 해당하는 가정이 신청할 수 있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산모 7천500여 명이 혜택을 받았다.

이 밖에도 미숙아·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환아 의료비,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선택예방접종 지원 등 다양한 출산 후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

셋째 자녀 이상 아동 보육료와 유치원비 일부를 지원해 주는 사업도 시행 중이다. 또 자녀가 셋 이상인 가정은 수원시도서관에서 최대 책 10권을 대출해 주는 혜택을 준다.

상세한 지원사업 정보는 시 홈페이지 ‘복지’ 게시판 내 출산장려지원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