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재개발.jpg
▲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DB
올해 하반기 과천·성남 등 경기도내에서 2만6천여 가구의 재건축·재개발 물량이 쏟아진다.

투기 억제를 목적으로 한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 발표로 향후 이 물량이 제대로 분양될지 관심거리다.

3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하반기 도내 15곳의 재개발·재건축 단지에서 2만6천314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이는 2000년 조사 이래 반기별로는 역대 최고 물량이다.

앞서 두 번째로 분양 물량이 많았던 2009년 하반기(1만7천756가구)와 비교해도 1만 가구가 많다. 일반분양 가구 수는 총 1만356가구로, 2000년 조사 이래 최고치를 경신했다.

분양 물량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과천을 비롯해 안양·성남 등에 집중된다. 과천시가 7천261가구로 가장 많고 안양과 성남에서 각각 5천244가구, 4천800가구가 예정돼 있다. 이 밖에 광명과 부천·의정부 등에서 9천여 가구가 나온다.

도내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은 기존 거주지가 많은 곳이 대부분으로 높은 청약경쟁률이 예상된다. 단지가 도심권에 있어 역세권이 많고 생활편의, 업무, 교육 등 인프라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7월 안양시 호계주공아파트를 재건축해 분양한 ‘평촌 더샵 아이파크’는 평균 36.4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해 5월 과천시 주공7-2단지를 재건축한 ‘래미안센트럴스위트’도 평균 36.1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업계에서는 이번 8·2 대책으로 실수요자 위주의 청약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과천·성남·광명 등은 정부의 이번 대책으로 양도세 가산세율 적용, 분양권 전매 시 양도세율 50% 일괄 적용으로 분양권으로 볼 수 있는 이득이 줄었다. 이는 단기 투자자의 접근이 어려워졌다는 의미다.

유일하게 투기과열지구로 묶인 과천은 향후 분양을 준비 중인 곳들도 많다. 정비사업 분양에 대한 재당첨 제한이 5년으로 늘어나 실수요자들도 청약통장을 사용하는 데 신중해질 것으로 보인다.

도내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신도시나 택지지구와 달리 경기도 도심권 재개발·재건축 아파트는 기존 거주자들을 기반으로 하는 실수요층의 호응이 높아 대책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을 것"이라며 "되레 이번 대책의 영향이 큰 서울의 실수요자나 투자자의 발길이 주변 경기도 도심권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재학 기자 k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부동산 대책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