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최근 불거진 살충제 달걀 사태 등과 관련, 달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거점 달걀유통센터(GP)의 도내 설치를 정부에 건의했다.

이재율 행정1부지사는 14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25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 참석해 GP의 경기도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부지사는 경기도의 산란계가 258개 농가 1천769만 마리인 상황에서 일일 생산되는 달걀의 수도 1천318만2천 개에 달하면서 전국 생산량 대비 전국의 31%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경기도에 GP가 건립돼야 한다며 그에 따른 국비 지원도 요청했다.

GP는 농장들로부터 달걀을 수급받아 세척이나 검사 등을 거친 뒤 포장해 판매처로 출고하는 시스템으로, 생산량 등 집계와 검사가 일괄적으로 진행돼 안전·위생수준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최근 살충제 달걀 파동 이후 전국에 3개가량의 GP를 설치해 모든 생산 달걀이 의무적으로 거치는 안이 정부 차원에서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다. GP가 확충되면 달걀의 방역관리, 안전성 검사, 공시가격 제시 등 유통구조가 안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도에는 15개소의 소규모 GP가 운영 중인 가운데 대부분 대형 농가 및 계열기업 소유로, 소규모 농가는 개별 출하하는 상황이다. 도는 도내 달걀 소비량이 크고 소비도 많이 되는 만큼 도내에 GP가 설치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보고 약 100억 원으로 예상되는 GP 확충 비용 중 정부가 30억 원가량의 국비를 지급해야 한다는 논리를 제시했다.

도 관계자는 "달걀 출하·판매 시 집하장(GP)을 경유하는 유통구조 현대화가 이뤄지면 달걀 안전관리 및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전염병 전파 방지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많은 국민의 식품안전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보면 경기도에 GP가 설립되는 것이 필수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