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훈.jpg
▲ 이재훈 겨레문화연구소 이사장
최근 부산, 강릉 등지에서 잇따라 발생한 청소년 집단 폭행사건으로 인해 전국이 들썩이고 있다. 더구나 폭력의 주체가 어린 여학생들이라는데 그 충격이 더 클 수밖에 없다. 울산에서는 한 중학생이 동급생 9명의 괴롭힘에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경찰 수사에서 확인됐다. 한동안 우리 사회를 놀라움과 충격으로 몰아넣었던 인천 연수구 초등학생 살인 사건에서는 미성년자인 범인들의 엽기적인 행태에 차마 말을 잇지 못하게 한다. 대구에서는 한 중학교 학생이 담배를 빼앗았다고 학생들 앞에서 교감을 폭행했다고 한다. 지방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6학년 남학생이 생활지도를 하는 여교사의 머리채를 잡았다고 하고, 급식지도에 불만을 품은 초등학생이 지도하고 있는 교사를 폭행한 사례도 있다.

 또래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폭력을 넘어 이젠 잘못을 지적하는 교사에게까지 삿대질을 하거나 폭행까지 서슴지 않는 학생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에도 사람들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라는 반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법을 바꿔서라도 엄벌에 처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보면 청소년 범죄가 날로 늘어나고 점점 흉포해질 뿐만 아니라 잔인해지고 있다는 데는 공감하는 분위기다.

 당연한 일이지만 정부에서는 이처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집단 폭행사건’과 관련해 관계 장관 긴급 간담회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는 소식이다. 지금까지는 청소년 폭력 사건 예방 대책이란 것이 없었기 때문에 새삼 예방대책을 마련한다고 하는 것일까?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 관련 정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한다는데 그 정책이 과연 어떤 정책들일까? 이번에 일어난 사건들이 주로 학업중단, 가출 청소년에 의해 학교 밖에서 발생했고, 영화 속 폭력장면이나 SNS로 인한 폐해가 크다며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는데 어떻게 하겠다는 것일까? 그 어떤 경우에도 이번에 마련될 정책들이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아니길 기대한다. 사회 문제화될 만한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당장 해결할 듯 여러 가지 땜질식 대응책을 내놓으며 법석이다가도 늘 용두사미(龍頭蛇尾)처럼 흐지부지되고 말았던 적이 적지 않았기에 걱정돼서 하는 말이다.

 어떤 경우에도 가장 중요한 해결책은 교육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다 보면 늘 그랬던 것처럼 많은 이들이 학교 책임을 지적하고 교육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서 벌어지는 일이라고 결론을 내려버리듯 말하는 것을 듣는다. 물론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라 학교 현장도 변화하고 예전과 달리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진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일부에서는 학생체벌 금지라든가 학생 인권조례와 같이 소위 학생 인권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니 교사의 지도 방법에 제동이 걸리고, 그에 따라 학교 교육이 위축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입시위주 교육으로 교사가 단순한 지식전달자로 그 위상이 추락하고 교사를 존경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그 밖에도 이런저런 각각의 이유들이 학생 교육을 어렵게 하고 학교 현장의 변화에 나름 영향을 끼쳤으리라 짐작한다.

 이런 지적들의 근간에는 결국 처벌이 강화된 법과 정책들이 날로 심각해지는 청소년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결국 학교 교육이 제자리를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 깔려 있는 것이다. 법이 부족해 사회가 혼란스러워지고 강력범죄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교육 부실에 책임을 돌리면서도 결국 해결책을 교육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선생님의 지도에 잘 따르지 않고 멋대로 행동하는 우리들을 벌하는 대신 제대로 가르치지 못한 탓이라며 자신의 종아리에서 피가 날 때까지 내려치시던 초등학교 6학년 시절의 내 담임선생님은 철없던 우리들을 감동시키고 스스로 따르게 하셨던 분이다. 지금도 대다수의 훌륭한 선생님들이 교육 현장에서 우리 학생들을 성심으로 지도하고 있다. 교육의 효과는 금방 나타나는 것이 아니니 만큼 그들에게 무한 신뢰를 보내면서 참고 기다려보자. 교직원과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들과 지역사회가 신뢰와 사랑으로 소통하고 상호 조화를 이루면서 학생들을 바르게 키워가는 아름다운 학교가 우리 주변에 많이 있기에 하는 말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