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는 의회 내 제3교섭단체인 국민바른연합이 ‘양평 테크노밸리(Techno Valley)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도내 자연보전권역에서의 첨단산업의 발전·육성 방안 모색을 위한 것으로 한국도시행정학회와의 용역을 통해 오는 11월까지 진행한다.

해당 주제를 제안한 김승남(바·양평1) 의원은 "경기도 내 일부 지역은 성장가능성이 많음에도 자연보전권역으로 지정, 각종 규제로 인해 지역 경제가 발전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첨단산업은 환경오염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보전권역에서 첨단산업단지를 육성한다면 지역 생산 및 소득 증가,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우선 양평군을 중심으로 자연보전권역 내 지역경제의 현황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 국내·외 첨단산업단지 개발 사례를 분석한다. 이후 현행 법령 및 제도 내에서 첨단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시대착오적 법령 및 제도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한다.

특히, 이번 연구는 양평지역의 사례를 통해 향후 여주, 포천, 광주 등 자연보전권역으로 지정된 지역에서의 첨단산업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자연보전권역 내 첨단산업단지 개발사업에 적합한 테크노밸리 모형을 구상할 것"이라며 "양평군을 시작으로 향후 도내 자연보전권역에서의 첨단산업단지 유치를 이뤄 경기도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